목차

    예적금 금리는 계속해서 하락 추세를보는 중이며, 물가상승률과 이자소득세를 고려해보시면 실질금리는 마이너스입니다. 그래서 펀드 관련해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데요. 주식은 위험성이 너무 높고 부동산은 많은 돈을 필요로 해서 그런데요. 이 포스팅에 서는 인덱스펀드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인덱스펀드 추천 관련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인덱스펀드는 특정주가지수와 비슷하게 가도록 설계되어 있는 펀드입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가지수인 코스피지수나 미국에 S&P 500지수를 따라가 특정 주가지수와 비슷한 수익률을 창출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워렌버핏은 이 인덱스펀드의 신봉자라고 불리고 있으며, 인덱스펀드 추천을 하고 있는데요 이 펀드의 장점은 어떤게 있을까요?

     

     

    1. 펀드 수수료가 낮다

     

    펀드 수수료는 대부분 연 1%정도인 것과 다르게 인덱스펀드는 약 0.5%정도 입니다. 금액이 크면 클수록,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수수료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 인덱스펀드는 일반 펀드에 비해 약 50% 저렴하니 인덱스펀드를 추천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2. 분산 투자를 할 수 있다.

     

    주식에서도 하나의 종목에 투자를 하기보단 여러 종목에 투자하는 분산투자를 많이 권장들 하시는데요. 이러한 내용은 펀드에서도 적용이 됩니다. 인덱스펀드의 경우 코스피 200, 또는 하나의 키워드나 특정 산업 종목으로 구성된 반도체 지수, 삼성그룹주 지수 등 펀드 안에 구성되어 있는 다양한 종목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인덱스펀드를 하신다면 자연스럽게 분산투자가 되어 위험성을 줄여줍니다.

     

     

     

     

     

     

     

     

     

     

    3. 상대적으로 안정하다

     

    장점 세 번째는 자동적으로 우량주 비중을 높이며, 부실한 주식의 비중을 낮춘다는 점입니다. 어떤 우량한 종목의 가격이 상승했을 경우 그 종목의 주식 비중이 자동적으로 높아지게 되며, 부실한 종목은 자동적으로 낮아지는 세팅이 되어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특정 종목이 급격히 떨어진다 해도 수익률이 많이 내려가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인덱스펀드의 단점은 어떤 것이있을까요? 단점은 약세장에서 수익방어가 어려울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보통 다른 펀드의 경우 주식시장이 약세로 갈 것이 예측되었을 때 채권의 비율을 늘려 안정성을 높일 수가 있는데 인덱스펀드의 경우 주식이 아닌 다른 것에 편입을 할 수 없습니다. 두번째 단점은 장기투자에 적합하지만 단기간에는 수익을 많이 내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장기간으로 5~10년 이상을 바라보며 투자를 해야 하는 것인데요. 펀드 투자를 하시는 분들을 보시면 7년, 10년 이상을 보고 투자를 하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매우 적습니다. 빨리 수익을 내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단기투자를 원하는 경우 인덱스펀드 추천은 고려하지 않는 게 좋으실 수 있네요.

     

     

     

     

     

    인덱스펀드 추천 주의점

    그러면 어떤 인덱스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에 대해서 고민이 많이 될 수 있는데요 각 증권사마다 인덱스펀드 상품이 있습니다. 그런데 증권사에 상담을 받을 거라면 해당 증권사의 계열사 펀드를 추 천해주는 경우가 대다수였습니다. 예를 들 어 K증권사를 가면 K자산운용사의 펀드를 권해주고 H투자증권사에 가면 H투자신탁 운용사의 펀드를 권해준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러한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금융위 원회에서도 계열 자산운용사 펀드를 밀어 주는 것에 규제를 시키기도 했지만 사실 규제에 한계가 엄연히 있는 것이 사실 입 니다. 그래서 어떤 증권사에 가서 객관적으로 펀드 상담을 받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인덱스펀드도 운용사의 운용전략에 따라서 수익률이 많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증 권사에서 자기 계열 운용사 수익률이 떨 어져도 다른 곳을 추천해주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그래서 보다 객관적으로 인덱스펀드 상품을 권해줄 수 있는 곳들을 찾아보다가 알게 된 곳이 재무센터라는 곳이 있었는
    데요

     

     

    재무센터는 어느 특정 금융권에 속해 있지 않았고 각 회사별 펀드의 장단점 및 어 느 펀드를 선택하는게 좋을지에 대한 정보를 보다 객관적으로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펀드에 투입할 자금들을 어느 정도로 하는 게 좋을지 몇 년을 기간을
    두고 운용하는게 좋을지, 내 재무목표는 구체적으로 무엇이고 그 목표를 위해서 내 자금을 어떻게 분산시켜야 할지 등등에 대해서 많이 배우게 되었습니다.


    재무센터를 통해서 우선 저의 재무 상황과 재무 목표들을 진단받게 되고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가이드를 받다보니 고민이 되었고 판단이 잘 안 섰던 부분들이 해결이 되었어요. 사실 재무센터라는 곳 도 여러 곳들을 많이 접촉해 보게 되었는데요 그러면서 시행착오 과정도 많이 겪게 되었네요. 아래 내용 참고하시면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재무센터 선별하는 방법

    보통 재무센터라고 하는 곳은 유료로 운영되는 곳과 무료로 운영이 되는 곳이 있습니 다. 제가 두 곳 모두 여러 곳들을 접촉해보고 타진해본 결과 유료라고 해서 좋고 무료라 고 해서 도움이 안 되는 것은 전혀 아니었습니다. 어디서 운영을 하는 거냐에 따라서 쿼 리티가 달라졌고요 아무래도 유료로 하는 곳이 확률적으로는 더 도움이 되었는데요 처음 재무설계를 받아보는 분들에게는 무료를 권하고 싶습니다. 저도 여러 곳들을 통해 서 포트폴리오를 많이 받아보고 비교 분석해 보았는데요 무료임에도 유료 못지않게 디테 일하면서 유용한 정보들을 많이 얻을 수 있었는 곳이 있었습니다.

     

     

    인덱스펀드와 관련여기서 다루지 못했던 정보를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포트폴리오를 받는 과정에서 재테크에 대한 좋은 안목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제가 그러했던 것처럼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아볼수 있으며, 이상 인덱스펀드 추천 관련 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