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cma를 가입하려할 경우 삼성증권 및 다른 여러 증권사 브랜드를 찾아보게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cma 금리비교 정보에 대해 파악을 해야 합니다. 오늘 글을 통해 이 정보와 더불어 cma가입 이전에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정보에 대해서 잘 설명드릴께요.

    우선 삼성증권 cma 혹은 기타 브랜드 cma에는 여러 종류의 상품이 있습니다. 핵심적인 것으로는 위 사진에 있는 4가지 있는데요 rp형, mmf형, mmw형, 종금형 이렇게 나눠볼 수 가 있습니다. rp형이 cma통장종류 중 가장 많이 가입하는 편입니다. 확정금리형으로 금리가 이미 정해져 있으며, 안정성이 제일 높습니다.

     

    실적배당형으로 불리는 mmf, mmw는 금리가 제시되어 있는 경우는 대부분 없고 운용실적에 따라 금리가 갈리게 됩니다. mmf가 좀 더 리스크가 있는 자산에 투자를 하여 운용하기 떄문에 cma 금리비교를 해보시면 좀 더 높은편입니다. 실적배당형을 가입하시는 분들은 별로 없습니다. 안정성이 높은 rp형을 많이들 가입하시는 편입니다.

     

     

    위에서 제가 말씀드렸던 cma통장 추천 상품 종류 중 종금형cma가 있는데요 이 상품의 경우 예금자보호법에 적용을 받아서 5000만원 한도로 정부에서 보장을 해줍니 다. 이 부분에 대해서 rp형 상품의 원금이 보장된다는 것과 어떤 것이 다른 것인지 그 개념의 정리가 어려우신 분들이 분명 계실텐데 일단 크게 rp형 상품의 경우 예금자보호법으로부터 적용받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rp형 상품은 왜 원금보장이 되는 것이라고 말을 하느냐? 이 이유는 혹시나 증권사가 망한다고 가정했을 때 RP 발행 회사가 망하지만 않는다면 예금을 돌려받 을 수 있기 떄문인데요. RP채권의 경우 증 권사가 아닌 증권예탁원이라는 곳에 보관 이 되기 때문인데 즉, 증권사와 RP 발행사 모두 망할 경우에만 원금이 날아갈 수 있 다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도 원금이 보장될 수 있다고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최악의 금융 위기였던 리먼 브라더스 사태에서도 문제가 전혀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rp형의 경우 예금자보호가 되지는 않지만 원금보장이 거의 된다고 보시면 되구요 종금형 상품은 취급하는 증권사가 거의 없네요. 그래서 편리성 이나 접근성 부분에서 제약이 있다고 보시면 되구요 삼성증권 cma 포함해서 cma 금리비교 정보를 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저금리기조가 계속 이어지다보니 cma 금리가 많이 낮아졌습니다. 사실 돈을 비상용 계좌에 넣어두는 것 이외에 큰 의미가 없습니다. 간혹 cma 특판이라고 해서 증권사에서 출시되는 상품들이 종 종 있는데 연 4.5% 되는 고이율을 제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한 이러한 특판 상품들은 대부분 총 입금가능한도가 100만원에서 300만원 사이로 제한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주식계좌를 만들고 실제 주식을 사야 우대금리를 적용해주기도 합니다. 월 납입한도를 제한하는 곳도 있구요.

     

    그래서 특판으로 나오는 상품에는 특정 조건이 걸려있기 마련이고 이것을 통해 재테크를 의미있게 하기는 쉽지 않습니 다. 특판 상품도 요즘에는 거의 안나오기 도 하구요. 그리고 cma통장 가입이전에 이자소득세와 물가상승률도 고려해봐야 하는데요 cma 금리는 세전으로 제시가 됩니다. 즉 이자소득세 15.4%를 떼기 이 전인 것이죠. 그래서 세후금리로 봐야하 는게 맞고 매년 물가상승률이 2% 정도가 되면서 화폐가치가 떨어지는 부분도 고 려해야 합니다. 이래서 요즘 예적금 및 cma 모두 실질금리가 마이너스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죠.

     

     

    그렇다고 해서 cma통장이 무조건 나쁘 다고 볼 수는 없는데요 내 돈을 어떻게 하면 잘 쪼개서 안정적으로 분산투자를
    할 수 있는가를 고민하게 되더라구요. 많은 전문가들이 단기, 중기, 장기에 맞게끔 포트폴리오를 짜는게 중요하다고 이
    야기하는 것을 많이 들어보았기에 나름 괜찮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들도 많이 살펴보고 세금을 줄일 수 있는 세테크 상 품들, 포트폴리오 구성들에 대해서 공부를 많이 해보았는데요 혼자 장단점을 다 비교분석하고 내 재무를 설계한다는 것은 사실 전문가가 아니고는 불가능하다는 결 론에 도달하게 되더라구요. 일단 상품의 장단점을 명확히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 자체도 많이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증권사 은행을 찾아가 상담도 많이 받아봤는데 결국 나중에 알게 된 것은 금융 사 지점의 실적이 중요하기에 직원들도 해 당 지점에서 밀고 있는 상품을 권해주기 마 련이어쪽 내 자금의 전체적인 플랜을 짜는 것에는 별다른 도움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또 금융권 직원들 또한 자신들이 주로 판매하고 있는 상품들에만 지식이 있었지, 다른 재테크 상품들은 정확히 알고 있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찾고 또 찾아보면서 결국 접하게된 곳이 바로 재무센터라는 곳인데요. 생각지도 못했던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었고 또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 곳은 일단 어떤 특 정 상품을 알려주기에 앞서 내 자금 상황이 어떻고, 앞으로의 재무목표는 무엇인지, 단기, 중기, 장기에 따라 세부목표는 어떤 것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부분들을 먼저 파 악했습니다. 이런 과정의 중요성에 대해 잘 알려줘서 재테크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구요.

     

    그리고 재테크의 다양한 상품들에 대해서 도 어떤 특정 금융사에 속한 곳이 아니다보니까 객관적으로 앞서 살펴봤던 상품들에 대해 장단점을 잘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되었고 전문성도 높은 편이었는데요. 사실 이 재무센터도 굉장히 다양한 곳들이 있어 서 여러 곳을 접촉해보면서 시행착오 과정도 좀 겪었는데요. 그러면서 어떤 곳을 선 택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노하우가 생겼는데요.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재무센터 선별하는 방법

    보통 재무센터라고 하는 곳은 유료로 운영 되는 곳과 무료로 운영이 되는 곳이 있습니 다. 제가 두곳 모두 여러곳들을 접촉해보고 타진해본 결과 유료라고 해서 좋고 무료라 고 해서 도움이 안 되는 것은 전혀 아니었습 니다. 어디서 운영을 하는 거냐에 따라서 쿼 리티가 달라졌구요 아무래도 유료로 하는 곳이 확률적으로는 더 도움이 되었는데요 처음 재무설계를 받아보는 분들에게는 무료 를 권하고 싶습니다. 저도 여러곳들을 통해 서 포트폴리오를 많이 받아보고 비교분석해 보았는데요 무료임에도 유료못지 않게 디테 일하면서 유용한 정보들을 많이 얻을 수 있었는 곳이 있었습니다.

     

     

    삼성증권 cma 포함 전 금융권 cma 모든 상품 종류를 다 비교,분석해 본인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추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재테크의 방향성을 잡는데 많은 도움을 받으실겁니다. 저처럼 잘 이용해보시길 바라며, 이상 cma 금리비교 관련 포스팅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