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생리통은 월경 주기와 직접적 연관되어 나타나는 주기적 골반통증을 이야기 합니다. 생리를 하는 여성의 50% 정도가 생리통을 경험할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생리통은 종류에 따라 골반 장기 등에 있상이 없으면 원발성 생리통이고, 골반 장기의 이상에 의한 속발성 생리통으로 구분 됩니다.


    생리통은 증상의 형태와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고 흔하게 경험하는 증상이기 때문에 이를 가볍게 여기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골반 장기에 이상이 있는지, 아니면 다른 장기에 이상이 있는지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생리통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리통 허리통증 두통 심할때 완화 약 추천

     

    생리통의 원인은?

    생리통이 심할때 좋은 음식과 생리통 완화 방법1

    생리통이 발생하게되는 주요 원인중에 하나가 에스트로겐 과다증이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높아 프로스타글란딘 호르몬에 의해 자궁 수축이 발생해 생리통이 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리의 양에 변화가 있거나 생리 날짜가 불규칙, 생리 주기가 변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의 과다증의 요인중 하나로 환경호르몬의 영향을 들 수 있는데요. 체내에서 생성되는 에스트로겐 호르몬은 플라스틱이나 농약, 다이옥신 등과 화학적 구조와 유사합니다. 때문에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존재하는 부위에 화학적 성분들이 침투하여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되는데 이를 지노에스트겐 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살충제나 곰팡이 제거제, 자동차의 배기가스, 비누, 섬유유연제, 왁스 등 환경 호르몬들은 우리 주변에 즐비해 있습니다. 환경호르몬은 우리 몸 속에 들어오기 쉽고, 혼란을 일으키게 됩니다.

     

    생리통 허리통증 두통 심할때 완화 약 추천

    생리통을 줄이는 방법

    생리통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는 환경호르몬의 영향을 최소화 하고 유기농 음식을 섭취하거나, PC(폴리카보네이트) 소재의 플라이스틱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기농으로 제작된 면 생리대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지방이 들어간 음식을 줄입니다.

    생리통이 심할때 좋은 음식과 생리통 완화 방법2

    지방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지않고, 유기농 식재료로 음식을 만들어 먹게 되면 생리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주로 채소를 먹고 식물성 지방이나 고기류등은 제한하여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땀 흘리면 운동하기

    생리통이 심할때 좋은 음식과 생리통 완화 방법3

    운동할 때 분비되는 엔도르핀은 생리로 인한 스트레스를 감소시킴과 동시에 두통, 생리통 등을 줄여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충분한 물 섭취하기

    생리통이 심할때 좋은 음식과 생리통 완화 방법4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몸의 균형을 잡아 주고 여성호르몬의 안정을 줍니다.

     

    플라스틱 용기 사용하지 않기

    생리통이 심할때 좋은 음식과 생리통 완화 방법5

    일상에서 사용하는 반찬 통이나 진공 포장 용기 등의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용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주방 용기를 도자기나 유리 그릇으로만 바꾸어도 환경호르몬에서 벗어나는데 큰 도웁을 줍니다. 냉장고에 보관된어 있는 반찬통을 플라스틱에서 유리나 도자기류의 반찬통으로 바꾸어 주세요.

     

    세탁세제, 섬유 유연제 사용하지 않기

    생리통이 심할때 좋은 음식과 생리통 완화 방법6

    합성세제나 섬유유연제를 사용하지 않고 천연 제품으로 대체하는것이 좋습니다. 세탁 세제를 대신하여 베이킹 소다나, 과탄산소다를 사용하고, 마지막 헹굼때는 섬유 유연제 대신 구연산을 이용하면 깨끗한 빨래는 물론이고 피부병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유기농 생리대 사용하기

    생리통이 심할때 좋은 음식과 생리통 완화 방법7

    면 생리대를 사용할 경우 생기기간에 나타났던 가려움, 따가움, 피부염등이 사라졌다는 후기를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면 생리대가 새탁하기는 번거롭지만 생리통도 많이 완화되고 습한 느낌이 없어 좋다고 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기

    생리통이 심할때 좋은 음식과 생리통 완화 방법8

    노출이 심한 옷음 삼가하고 몸을 따듯하게 유지할 수 있는 옷을 입는다. 노출이 심한 옷으로 몸이 차가워 졌다면 쑥을 이용한 반신욕을 통해 몸을 따듯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통을 완화해주는 음식

    바나나

    생리통이 심할때 좋은 음식과 생리통 완화 방법9

    바나나에는 세르토닌 성분과 비타민 B6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세르토닌 성분이 감소하게 되면 생리통의 원이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바나나에 들어 있는 비타민 B6는 생리통을 완화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바나나에 들어 있는 칼륨은 부종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연어

    생리통이 심할때 좋은 음식과 생리통 완화 방법10

    연어에 포함된 오메가3는 천연 항염증제 역할을 하고 있어 생리시 생기는 붓기를 가라 앉히고 염증을 치유한다. 생리통 완화 효과를 보기 위해선 일주일에 한번 이상 연어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섭취 방법은 채소화 함께 샐러드로 섭취하거나 버터에 구워 먹으면 좋습니다.

     

    생강

    생리통이 심할때 좋은 음식과 생리통 완화 방법11

    의학 저널 'The Journal of Alternative and Complementary Medicine'에 실린 연구내용은 생강이 생리통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생리통을 겪는 15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진통제를 먹고 한 그룹은 생강 분말을 먹인후 생리통 증상의 경감 정도를 확인 하였습니다. 그 결과 생리를 시작하고 3일동안 하루 4번 250mg의 생강 분말을 먹는 것이 이부프로펜 성분의 진통제를 먹은 것만큼 효과 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카모마일

    생리통이 심할때 좋은 음식과 생리통 완화 방법12

    향긋한 카모마일을 차를 내려 먹게 되면 생리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카모마일 차를 마시게 되면 자궁 근육 수축과 통증, 경련을 일은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을 억제하고 생리 흐름을 개선하여 생기 기간에 고통을 줄여 줍니다.

     

    생리통이 너무 심할때에는 진통제를 복용 기준에 맞게 복용하고, 복부와 허리, 그리고 하반신을 따뜻하게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의 식습과 개선과 생활 패턴, 스트레스등을 잘 관리하면 생리통이 나아지는 데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