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주식을 이용해 재태크를 하는 인구가 점점 늘어나고 있고 늘어나고 있는 인구만큼 역대 최고의 증권 거래세가 걷어졌다고 합니다. 

     

    국내 증시는 거래할 수 있는 시간이 정해져 있는데, 거래 가능한 시간을 정확히 알고 계시는 분들도 있지만 모르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직장인의 경우에는 매매할 수 있는 시간이 한정되어 있기때문에 거래할 수 있는 시간을 잘 숙지해서 거래하시는데 혼동 없으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 주식시장이 열리는 날은 공유일을 제외한 나머지 날에 주식 시장이 운영되며 매년 마지막 날은 주식시장이 운영되지 않습니다.

    시간 별 거래 방법

     

    증권 거래를 할 수 있는 시간은 아침 8시 30분 ~ 18시 까지 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시간에 같은 거래 방식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장전 동시 호가

    8시 30분 ~ 9시까지는 장전 거래라고 해서 사고 싶은 주식을 매매할 경우 수요자들의 주문을 모아서 9시에 동시에 채결하는 방식인데 이를 장전 동시 호가라고 합니다.

     

    9시 ~ 15시30분까지는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정규 시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실시간으로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것이 가능한 시간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시간에 주식을 거래하게 되고 하루에 변경될 수 있는 최대폭인 상한가, 하한 내 내에서 주식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정규 거래시간의 마지막 10분인 15시 20분 ~ 15시 30분 까지는 장 마감 동시호가라고 하여 15시 20분 이후에 접수된 매수, 매도 주문을 한 번에 묶어 15시 30분에 동시에 체결합니다.

     

    주식 거래 가능 시간 시간외, 종가, 장전 거래의 의미 정리

    이제 정규 매매 시간이 끝나고 정규 매매 시간 외 거래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시작됩니다. 

    시간 외 종가

    15시 30분 ~ 16시까지는 시간 외 종가 거래가 가능한 시간입니다. 정규시간 마감 시간이 끝난 15시 30분에 결정된 가격으로 거래가 가능한 시간입니다. 

     

    예를 들어 정규시간이 끝나고 결정된 가격이 만원이라고 한다면 모든 거래 가능한 금액은 만원으로 설정되어 만원에만 사고팔 수 있게 됩니다.

    시간 외 단일가

    16시 ~ 18시까지는 시간 외 단일가 거래가 가능한 시간이 시작되는데 시간 외 종가와는 달리 상한가, 하한가 10% 제한폭으로 주가가 움직이며 거래를 할수 있게 됩니다. 이 시간에 상한가를 갔다고 하여 시간외 상한가라는 말을 하기도 합니다. 다만 이때 결정된 가격이 다음날 주식 가격에 반영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만원으로 끝났던 주식이 시간 외 거래에서 5% 상승하여 10,500원으로 거래가 되었다 하더라도 다음날에는 만원에서 매매가 시작되게 됩니다.

     

    즉 전날 10,500원에 매수했던 사람은 이날 500원이 마이너스된 상태로 시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9,500원에 매수하신 분은 500원의 매매 차익이 생기게 됩니다.

     

    시간 외 종가나, 시간외 단일가 거래 시에는 거래량이 많지 않아 등락폭이 심할 수 있으며 거래가 잘 체결되지 않는 다음점 유의하시고 너무 낮은 가격에 체결이 되고 있다면 악재가 있지 않은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더 많은 거래 방법 알아보기

    이외에도 증권 어플이 MTS에서 제공하는 예약매매나 자동매매 등을 이용하여 정규시장 때 매매할 여유가 없으신 분들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하고 있으니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주식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위와 같은 거래시간을 모르고 있어 매매가 가능한 시간이 끝나고 매매하려는 분들이 계시는데 시간 숙지해서 성공적인 주식 매매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