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건설 중장비 설명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는 3월 2조 2500억 달러(약 2500조 원) 규모의 대규모 인프라 투자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2021년 건설중장비 수요는 지난 최대 호황기였던 2018년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건설중장비는 신규 구매뿐만 아니라 교체 수요도 높은 편으로 건설경기, 플랜트투자 규모에 따라 실적이 좌우되며 원자재 및 유가상승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건설중장비의 업황은 경기변동에 민감한 경기민감주 성격을 띄고 있으며 전방 산업인 건설경기가 플랜트 투자수요에 따라 실적의 변동이 큰 산업입니다.

     

    주택, 토목, 광산 등의 전반인프라 개발 투자의 증가에 따라 수혜를 보게 됩니다. 반면 불황기에는 신규 건설장비의 구매가 줄어들게 되어 성장이 위축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바이든 인프라 투자 수혜주 건설중장비 관련주 정리

     

    2021년에는 경기 부양을 위해 각 나라에서 인프라투자를 하면서 업황이 호황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에서는 제 14차 5개년 경제계획(2021-2015)의 첫해로 대규모 인프라 투자를 진행하고 있어 건설 중장비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1년 1분기 건설 중장비 업체들은 중국 매출이 사상 최대의 실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이 기간 중국의 매출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두산인프라코어는 4591대의 굴착기를 판하여 중국 진출 이래 최대의 월간 판매율을 기록을 세웠습니다.

     
    바이든관련 인프라수혜주가 부각이되고 있는 만큼 20%이상의 급상승이 나오면서 거래량이 터지는 종목들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급상승 가능한 바이든 인프라 관련주 확인하기

     

    진성티이씨

    건설중장비의 하부주행체(Under-carriage)부품 생산 업체입니다. 이중에서도 무한궤도식(Crawler) 하부 주행체 제조와 관련된 제품인 롤러류(Idler, Sprocket 등)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건설중장비 업체들이 롤러 등 하부주행체 부품을 자체 생산했으나 최근 원가경쟁력을 갖춘 전문 부품업체에 아웃소싱을 확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캐터필러, 두산인프라코어 중국법인, 히다치 합비 공장, 스미모토 등에 제품 공급하고 있습니다.

     

    대창단조

    굴삭기, 불도저용의 중장비 하부 주행체인 Link 및 Roller Ass'y, Track ShoeAss'y와 자동차 엔진의 핵심부품인 Crank Shaft를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매출구조는 건설중장비부품이 약 92%. 볼보그룹 코리아, 현대건설기계, 두산인프라코어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흥국

    Roller, Idle, Floating Seals 등의 건 걸기 계부품 제조회사로 주요 고객으로 현대건설기계, 볼보그룹, 존디어 등이 있습니다.

     

    서연 탑 메탈

    굴삭기 등의 건설기계장비 부품인 Cabin의 제조사입니다. 2020년 기준 매출액에서 건설중장비 부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27.2%. 두산인프라코어와 볼보그룹 코리아가 주요 납품처입니다.

     

    동일금속

    건설기계장비 부품 전문 생산업체로 크롤러 크레인 용인 트랙슈 어셈블리와 텀블러, 초대형 굴삭기 용품인 아이들러 어셈블리, 트랙스프링 어셈블리, 콘츄롤 로드 등을 주생산품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대에버다임

    굴삭기에 부착해 운반이나 파쇄 등을 하는 어태치먼트, 타워크레인, 발전기 등을 전문으로 제작하는 기업입니다. 

    두산인프라코어, 볼보건설기계 코리아 등에 납품. 현대백화점 그룹이 2015년 10월 신한 프라이빗에쿼티로부터 이 회사 지분 45.17%를 940억 원에 매입해 계열사로 편입되었습니다.

     

    디와이파워

    유압실린더 등 유공압기기·유공압기계 제조 및 판매업체입니다. 

    굴삭기, 지게차, 고소작업차 등의 유압실린더 제품 매출 비율이 전체의 97.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프리엠스

    건설용 중장비 관련 와이어 하네스(WIRE HARNESS)를 공급하는 업체입니다. 현대건설기계와 두산인프라코어의 굴삭기·휠로더 모델용 전기배선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혜인

    건설기계와 부품 판매 업체입니다. 미국 캐터필러의 육상·해상용 엔진 및 발전기 세트를 비롯해 굴착기, 휠로더, 불도저 등 각종 캐터필러 건설기계를 공급하는 독점 딜러 및 대리점. (2020.12.31 기준, 출처: 사업보고서)

     

    수산중공업

    토목공사용 기계장비인 유압브레이커와 트럭크레인 제조부문에서 국내 1위 업체입니다. 

    유압브레이커는 글로벌 6위.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는 건설장비 및 전기공사 장비를 생산하는 수산 씨에스엠과 해외법인 수산기계 청도 유한공사 등이 있습니다.

     

    테라 사이언스

    건설중장비에 사용되는 고압용 유압 관이음쇠 제조 기업입니다.

     

     

    두산인프라코어

    건설기계와 엔진 2개의 사업무문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건설기계부문은 굴삭기, 휠로더, SSL 등 생산 및 판매. 매출액 비율은 건설기계 51%, 밥켓 41%, 엔진 8%. 영국 '옐로 테이블'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두산인프라코어는 글로벌 건설기계시장 점유율 3.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림기계

    건설 기계에 사용되는 산업용 감속기 및 굴삭기 유압펌프 구동용 기어박스 제조 기업. 미국 존디어, 스웨덴 볼보건설기계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두산밥캣

    연결회사 기준으로 건설기계 생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으며 북미, 오세아니아, 유럽,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라틴아메리카 지역 내 19개의 종속회사를 두고 있는 외국기업 지배지주회사입니다. 

    로더와 소형 굴삭기 제품군을 생산하는 Compact Equipment와 이동식 발전기 및 공압 생산장비인 Portable Power 2개의 사업부문으로 나뉨. 매출 비중은 Compact Equipment가 91.4%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건설기계

    현대중공업 그룹 산하 중장비 제조업체입니다. 굴삭기, 지게차, 휠로더 생산 및 판매. 영국 '옐로 테이블'에 따르면 2019년 글로벌 건설기계 시장점유율 1.2%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모

    건설기계 종합 전문 제조 및 판매사입니다. 굴삭기 어태치먼트(부착물)인 유압브레이커, 퀵 커플러 등을 제조하 여세계 80여 개국으로 판매. 1992년부터 현대건설기계와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