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한 달에 2번 이상 사후 피임약을 복용하는 사례가 2012년 2300여 건에서 2016년에는 2300여 건으로 2배로 늘어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증가 추세를 보이는 이유에 대해선 다양한 추측들이 있다.
성인이 아닌 청소년이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콘돔을 구입하는 과정에서 주변 사람의 시선에 대한 불편함으로 인한 문제와 신분증을 요구하고 있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임신을 원치 않는다면 관계를 갖기전에 미리 피임을 하는 것이 좋다. 책임감 있는 행동을 위해 콘돔을 사용하는 사례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데, 피임 방법으로는 사전 피임약을 먹어서 피임을 하는 방법과 관계 시 피임용품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사랑하는 사람과 관계를 하다보면 의도치 않게 실수를 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관계 시 많이 당황하는 경우가 피임 용품을 사용했지만 찢어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된다.
이럴 경우엔 부득이 하게 관계 후에 조치할 수 있는 사후 피임약을 사용하여 임신을 막을 수 있다. 사후 피임약 구매 방법과 사용법을 알아보고 생리지연 효과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후 피임약 종류와 구매 방법
사후 피임약은 의사의 처방이 있는 처방전이 있을때만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병원 진료를 위해서는 신분증(학생증, 여권)이 필요하므로 진료받으러 가기 전에 신분증을 챙겨야 한다.
병원에서 처방받을 수 있는 사후피임약의 종류는 노레보원과 엘라원이 가장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래 원보단 엘라원이 관계 후 48시간 경과 시 피임확률이 높아 관계 후 너무 늦게 처방을 받을 경우 엘라원으로 처방되는 경우가 많다.
사후 피임약을 사용할 때에는 최대 72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효과를 볼수 있고 때에 따라서 사후 피임약을 먹더라도 피임에 실패하는 경우도 있다. 피임약의 피임 성공확률은 85%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24시간 내에 복용할경우 95%의 피임효과를 볼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구매 비용은?
사후 피임약 구매시에 병원 진료비와 약 구매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병원 진료비는 약 2만원 정도 예상할 수 있는데 초진일 경우엔 이 보다 좀 더 나올 수 있다.
피임약의 가격은 처방전을 받더라도 비급여 항목으로 가격이 좀 나가는 편으로 2만 원 ~ 2만 5천 원 정도로 예상할 수 있다. 엘라원이 조금 더 비싼 편으로 알려져 있다.
사후 피임약 구매를 위해서는 총 4~5만 원 정도의 비용이 소모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진료 처방기록 기록(미성년자)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더라도 차트 기록은 남아 있으나 사후 피임약은 보험적용이 되지 않아 일반 진료로 처방되기 때문에 보험기록은 남지 않는다. 비급여 진료의 경우엔 신고되지 않고 미성년자의 경우에도 보호자에게 별도로 통보되지 않는다.
부작용 및 주의 사항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사후피임약에는 여성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을 고농 축하여 약품으로 사용하고 있어 부작용의 우려가 높다. 프로게스테론은 배란을 억제하고 자궁 내막을 변형시켜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하는 역할을 한다. 이 과정에서 갑자기 인체에 고농도의 프로게스테론이 들어오게 되면 급작스러운 호르몬의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에 한 알만 복용하더라도 신체에 큰 무리를 줄 수 있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부정출혈, 유방통을 느낄 수 있는데 사후피임약을 복용한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약 30% 높은 비율로 해당 증상을 겪을 수 있다. 그 외의 부작용으로는 구토나 복통, 생리주기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추가로 자궁외 임신이나 난임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복용하는데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필요에 따라 하루 피임약을 복용해야 한다면 반드시 처방에 따라 복용을 하는 것이 좋으며 생리주기(약 30일) 동안 2회 이상의 사후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에 대해서 매우 주의할 필요가 있다.
처방전 없이 불법 판매 한느 제품들은 품질에 대한 보증이 모두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으므로 반드시 병원 처방을 통해 정상적인 경로로 약을 구매해야 한다.
다른 피임 방법은?
임신 계획이 없다면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피임 방법이며, 사후 피임약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임신 계획이 없는 부부라면 향후 안정적인 부부생활을 위해 다른 선택지가 있을 수 있다. 부작용 우려가 있는 사후피임약 복용을 비롯해 콘돔 및 경구용 사전 피임약 없이도 피임 효과를 반영구 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정관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총정리
1. 처방전을 통해 약국에서 구매(신분증)
2. 부작용이 심하므로 복용 자제
3. 피임용품 사용(콘돔)
4. 임신 계획이 없을 경우 정관 수술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