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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언택트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온라인 수업과 비대면 강의가 늘어나고, 더불어 화상회의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다. 재택근무를 진행하는 회사도 계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런 상황 덕분에 침채 된 산업도 있지만, 반사이익을 받는 곳이 바로 화상회의 플랫폼이다. 많은 화상회의 플랫폼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화상회의 프로그램이 바로 줌(Zoom)이다.
줌의 기능으로는 채팅, 그룹회의, 투표, 거수, 화면 공유와 더불어 원격제어도 가능한 플랫폼이다. 기본 무료 이용 가능하고 1:1 회의는 무제한으로 사용 가능하지만 3명 이상의 회의는 40분의 시간제한이 있다.
줌은 특히 기업 및 기관, 학교 등에서 사용하면서 그 사용자 수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학교의 경우 기본 몇백명의 사람이 사용해야 하므로 개인 가입자 증가폭 보다 몇 배나 빠르게 확산되었다.
이번 글에서 다룰 내용은 zoom pc 버전 다운로드 방법과 함께 줌 사용을 위한 기본적인 사용방법을 함께 알아 보려고한다.
줌 다운로드 및 설치
Zoom을 다운로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길 권한다. 공식 홈페이지 이외의 사이트에서 받게 될 경우 해킹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공식 홈페이지를 제외한 다른 사이트에서 받지 말아야 한다.
1. 포털 사이트에서 "줌"이라고 검색하면 최상위에 영어로 된 줌 사이트가 보이는데 이 페이지로 이동한다. 영어 사이트지만 크게 걱정할 필요 없다.
2. 활성화된 사이트에서 스크롤을 가장 아래로 내리면 "Meetings Client"를 볼 수 있는데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갈 수 있다.
3.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면 이제 한글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항목들이 나온다. 가장 위에 회의용 Zoom 클라이언트 다운로드하면 윈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버전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마이크로 소프트 Outlook에 기능으로 추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크롬 등의 브라우저 확장으로 설치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하고 있다.
4. 다운로드된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줌을 설치할 수 있다. 줌 설치 과정은 정말 간단한데, 프로그램만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설치 과정을 진행하여 설치가 완료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줌이 실행되면 로그인 화면이 팝업 된다.
줌 시작하기
줌을 시작하면 회의 참가와 로그인의 두 옵션이 제공되는데 각 옵션의 사용방법에 따라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회의 참가
회의 참가는 줌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더라도 회의를 생성한 회의 주최자로부터 링크만 받는다면 바로 참가할 수 있는 옵션이다. 링크로 받은 링크나 ID를 넣고, 참가할 때 사용할 이름만 넣으면 바로 참가가 가능한 옵션이다. 회원가입 절차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어 처음 접근할 때 굉장히 좋을 것 같다.
로그인
줌의 여러 가지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진행하여 줌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회원가입도 복잡한 절차가 있는 것은 아니고 사용할 이메일과 비밀번호 입력으로 간단하게 회원 가입이 가능하다.
줌에서는 한국에서는 생소한 SSO와 구글, 페이스북 연동 로그인을 지원하고 있어 새로운 아이디를 만들지 않고 기존 아이디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회원가입 절차를 마치고 로그인을 하면 첫 화면에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새 회의, 참가, 예약, 화면 공유 4가지의 간단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새 회의는 내가 새로운 회의방을 만들어서 다른 사용자를 초대할 수 있는 옵션이다. 내가 직접 회의를 만들 때 사용할 수 있다.
참가의 경우 다른 사용자가 새 회의를 통해 만든 회의에 참가할 수 있는 옵션이다. 회의 참가 버튼을 누르면 참가할 회의 ID 혹은 링크를 입력하여 회의에 참가할 수 있다.
회의 예약은 회의를 미리 예약하고 구글 캘린더와 연동할 수 있다. 캘린더에 회의 링크와 함께 새로운 회의 일정이 추가된다. 주간 회의나 월간회의 같은 반복적인 회의나 미리 예약된 회의에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