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드래곤플라이
- 동사는 PC 온라인게임을 개발하는 회사로서 현재 국내 온라인 게임포탈인 넷마블(CJ이앤엠 게임즈) 및 피망(네오위즈게임즈) 외에 일본, 중국, 미국, 대만, 태국, 필리핀, 베트남, 유럽 등에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음
- 2002년 서비스를 시작한 세계 최초의 온라인 FPS게임인 카르마온라인을 비롯하여 스페셜포스를 통해 온라인 FPS 게임 분야의 선도업체로서의 입지를 확보
- 유통중인 주요 게임은 `스페셜포스`, `스페셜포스2`, `반온라인` 등의 온라인게임과 `스페셜포스 퍼스트미션`, `꽃보다 할배` 등의 모바일게임이 있으며, AR VR콘텐츠사업으로 `Project AR VR`개발 중
- 미국 교육출판그룹인 맥그로힐 에듀케이션(McGraw-Hill Education)사와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대한 사업제휴계약을 체결한 - 이후 모바일 교육사업에도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음
- 매출구성은 온라인게임 96.62%, 모바일게임 2.54%, 기타 0.84% 등으로 구성
바른손이앤에이
- 동사는 2007년 이후 게임사업부문과 엔터테인먼트사업부문 각자 대표 체제로 사업을 영위하였으며, 게임사업의 꾸준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게임전문기업으로 탈바꿈하고자 2010년 06월 엔터테인먼트사업부를 정식 분할하였음
- 대표적 게임으로 2005년 출시된 Full 3D MMORPG 라스트카오스가 있으며, 미국, 캐나다, 독일, 프랑스, 스페인, 러시아, 중남미, 브라질 등 40여개 국가에서 8개 언어로 서비스
- 한국게임산업협회 주관 2016년 대한민국 게임대상을 Unreal Engine 4기반의 모바일 RPG게임인 `HIT`의 차기작인 `Overhit`, VR기반 게임콘텐츠를 위한 VR Streaming 개발 등이 진행중
- MMORPG 라그하임, 라스트카오스를 개발해온 Know-How를 바탕으로 게임엔진인 Unreal Engine 3를 사용하여 차세대 주력 게임인 MMORPG 아스텔리아를 제작해 2018년 내 상용화 예정
- 매출구성은 모바일게임 99.37%, 기타 판권 0.41%, VR게임 0.16%, 용역 0.05% 등으로 구성
와이제이엠게임
- 2004년 05월에 설립된 동사는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진동모터 등 전자부품을 제조, 공급과 글로벌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진동모터 사업부문에서 코인타입 진동모터와 관련하여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명이 더 길고, 노이즈가 적으며, 더 소형화된 BLDC 진동모터를 개발하였음
- 진동모터 외에 각종 전자제품이나 자동차등 다양한 용도에 사용되는 하네스를 제조, 공급하고 있으며 동사에서 제조, 공급되는 하네스는 주로 프린터에 적용되고 있음
- 게임 사업부문에서 동사는 관계회사인 와이제이엠엔터테인먼트를 통하여 다수의 모바일 게임을 성공적으로 론칭 및 운영하고 있음
- 매출구성은 진동모터-코인 90.25%, 하네스 5.35%, 게임 2.03%, 진동모터-실린더 1.35%, 기타 1.02% 등으로 구성
- 동사는 2016년 하반기부터 VR콘텐츠 사업을 다각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관계사를 통해 다수의 VR 게임을 자체 개발하고 있어 향후 새로운 매출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주연테크와 공동투자계약을 체결하고 가상현실(VR) 사업을 위한 합작법인 주연YJM을 설립
레드로버
- 동사와 종속회사인 (주)스튜디오레드우드는 글로벌 콘텐츠 기업으로 애니메이션 제작, 판매, 캐릭터 라이선스 및 상품화 사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또한 3D융합관련 특수영상 및 전시문화 사업을 영위
- 글로벌 애니메이션 제작은 캐나다의 유명 스튜디오인 툰박스엔터테인먼트사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글로벌 3D 애니메이션 프로젝트 공동 제작을 진행
- 4D 영상관 시스템 구축의 핵심 기술인 멀티 콘트롤러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 3D입체 장비와 기술을 바탕으로 지자체 특수영상관인 `360도 5D영상관` 구축사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음
- 2차 부가판권 시장은 미국 유니버셜 스튜디오의 유니버셜 스튜디오 홈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북미 전역에 공급하고 있으며, 최근 급부상하는 넷플릭스와 VOD와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를 진행함
매출구성은 콘텐츠제작외 100% 임
아프리카TV
- 동사는 라이브 소셜 미디어 ‘아프리카TV’ 브랜드로 유저가 주인이 되는 새로운 뉴미디어를 제공하고 있음
- 아프리카TV를 통해 재미와 감동을 선사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놀이문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특별한 기술이나 장비, 비용 없이도 누구나 쉽게 PC나 모바일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수 있음
- 콘텐츠 및 이용자 확충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서비스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고 있음
- 동사는 실시간 인터랙티브 미디어 플랫폼의 특성을 활용하여 기존의 매체에서 다루지 못했던 새로운 방식의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음
- 매출구성은 플랫폼 서비스 98.81%, 기타(CDN 등) 1.19% 등으로 구성
아이엠
- 동사 및 종속회사가 진행하고 있는 주력사업은 Optical Solution 사업부문, Mobile 사업부문, Healthcare 사업부문의 3가지 사업부문으로 구분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주요 제품인 광픽업 시장은 상위 3개 사인 동사, Sanyo, Hitachi가 79.3%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동사는 35.3%의 시장점유율로 세계 1위
- 동사의 Healthcare 사업부문은 암 진단, POCT 진단기, 바이오센서, Ion Plasma 등 다양한 분야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음
매출구성은 제품매출 99.78%, 기타상품매출 등 0.22% 등으로 구성
- 증강현실/가상현실 관련 핵심기술인 레이저 피코프로젝터 기술 보유.
동운아나텍
- 동사는 휴대폰, 태블릿, 기타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아날로그(Analog) 반도체를 회로설계, 개발 및 일괄 외주생산 상용화하여 고객사에 판매하는 팹리스(Fabless) 아날로그 반도체 회사임
- 휴대폰, 태블릿, 기타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아날로그(Analog) 반도체를 회로설계, 개발 및 일괄 외주생산 상용화하여 고객사에 판매하는 팹리스(Fabless) 아날로그 반도체 회사임
- 동사의 주력 제품인 모바일 카메라용 AF Driver IC는 2010년 중반부터 현재까지 수량 기준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수성하고 있음
- 현재 동사가 추진중인 신규 사업은 기존 모바일 기기용 제품군에서의 Line-up 확대와 홍체인식모듈솔루션 제품, LED조명용 Driver IC 확대 및 전장용 Power IC 진출이 있음
- 매출구성은 AF 92.51%, Display 4.97%, LED 조명 2.31%, Haptic 0.21% 등으로 구성
토탈소프트
- 1988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시스템, 선박 탑재용 컴퓨터, 선사용 양적하시스템, 항만 커뮤니티 시스템, 다목적터미널운영시스템 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제품인 CASP는 현재 세계 20대선사중 10대 선사가 사용하고 있으며 미국의 터미널 운영업체인 ESC사의 경우 CASP와의 호환성이 가장 좋은 동사의 CATOS를 새로운 항만운영시스템으로 도입함
- 새로 개발된 운송관리 시스템과 창고관리 시스템, AIS plus는 이미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최근엔 CARDOS 와 CLOUD CASP을 개발하여 전세계 IDC 고객들과 대형 선사들을 상대로 적극적인 영업중임
- SOC사업체와 계약 후 시스템이 설치ㆍ운영되며 해운항만업계의 보수성과 업무분석 및 설계의 어려움 등으로 극소수의 참여자에 의해 운영되는 과점시장의 특성을 가지고 있음
- 매출구성은 Marine Terminal 80.16%, Shipping 11.25%, Port Community 3.22%, 기타 2.28%, E-learning 2.03%, 상품 1.06% 등으로 구성
미투온
- 2010년 6월 소프트웨어 개발과 공급 서비스를 주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소프트웨어 개발, 제작, 생산, 유통 및 서비스업, 데이터베이스업, 온라인정보제공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게임사업부문에서 웹/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주력 사업분야인 소셜카지노는 최초 Facebook을 시작으로 모바일 플랫폼 시장(Android, IOS 등)으로 확장되고 있음
- 동사의 풀팟홀덤은 포커 종목의 하나인 텍사스 홀덤을 구현한 게임이며, 풀하우스카지노는 테이블게임부터 슬롯게임까지 모든 카지노 게임을 하나의 어플리케이션 안에서 제공하는 종합 모바일 소셜카지노 게임임
- 국내 퍼블리싱은 동사가 직접 수행하고 있으며 100% 손자회사인 Memoriki Limited는 게임 퍼블리싱 전문 기업으로, 동사 게임 외 40여개의 게임을 홍콩, 대만, 싱가폴 등에 퍼블리싱 하고 있음
- 매출구성은 게임매출 100% 임
다날
- 동사는 휴대폰 결제 등 온라인 결제 사업과 음악, 게임 등 유무선 인터넷 컨텐츠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국내외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하는 커머스 부문, 온라인 디지털 컨텐츠 제공을 주 사업으로 하는 컨텐츠부문, 온라인 게임 개발 및 운영을 주 사업으로 하는 게임부문, 기타 부문으로 구성됨
- 페이먼트 사업부문은 현재 대만과 중국, 미국에 진출해 있으며 미국법인 Danal Inc. 는 미국 4대 메이저 이동통신사 모두에 서비스 제공하는 유일한 결제업체가 되었음
- 2011년 12월 30일 임시주주총회 승인을 통해서 회사가 영위하는 사업 중 컨텐츠 사업을 분할하여 신설회사 (주)다날엔터테인먼트를 설립
- 매출구성은 커머스사업부문 100% 임
하이비젼시스템
- 동사는 비젼기술을 응용한 각종 검사 및 공정장비의 개발/제조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설립되어, 2012년 (주)하이비젼시스템과 합병, 상호를 (주)하이비젼시스템으로 변경하였음
- 주로 휴대폰에 탑재되는 카메라 모듈에 대한 공정 및 검사의 자동화 장비의 개발 및 제조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독보적인 비젼인식 기술과 카메라 모듈에 대한 프로세싱과 자동보정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 주요 고객사는 휴대폰 카메라모듈 제조사이며 카메라 모듈을 소비하는 글로벌 엔드 유저 중 내작을 하지 않는 대부분의 업체에 (삼성전자, LG이노텍 등) 장비가 공급되고 있음
- 카메라모듈 부문의 국내 최대 업체인 LG이노텍, 삼성광통신 등에 납품이 이루어지고 있고 Cowell, Primax, Sharp 등 해외 대규모 카메라 모듈 제조 업체에도 동사의 장비가 일부 공급됨
- 매출구성은 CCM자동화검사장비 70.75%, 영상평가장치 및 기타 25.61%, 3D 프린터 등 3.64% 등으로 구성
시공테크
- 동사는 1988년 설립된 기업으로 박물관, 과학관, 전시관, 테마파크 등과 같은 전시물의 기획, 설계 및 제작설치, 영상제작 등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사업부문은 전시부문과 용역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립생물자원관, 서울역사박물관, 해남공룡전시관, 국립과학관, 2015 밀라노엑스포 한국관, 2012 여수세계박람회 주제관 등을 수행
- 한·영 수교 200주년 기념관을 성공적으로 개관하여 박물관 전시기술이 최고라는 영국으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으며, 현재 중국시장에서의 영업력도 강화해 나가고 있음
- 국내특허 67건, 해외특허는 27건을 등록하였으며, 이외에도 실용신안 5건, 디자인(유사 디자인 포함) 29건, 상표 11건을 등록하였고, 현재 5건이 출원 중에 있는 등 모두 144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 및 진행
- 매출구성은 전시부문 98.71%, 용역부문 1.29% 등으로 구성
알비케이이엠디
- 동사는 휴대폰 등에 적용되는 카메라모듈용 AF 액츄에이터 시스템 전문기업으로 2001년 3월 29일 설립
- 스마트폰을 비롯한 모바일 디바이스용 액츄에이터 시스템의 개발 및 제조 전문기업으로서, 특히 카메라모듈에 사용되는 AF 액츄에이터 및 OIS 액츄에이터의 개발, 생산 및 판매에 주력하고 있음
- 국내 최초 VCM AF액츄에이터 개발 및 양산으로부터 축적된 초소형/초박형 VCM에 대한 설계 및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가장 선도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
- 향후 진행될 신규 제품군으로 HD HAPTIC(햅틱) 액츄에이터 모듈(SRA), Mobile 3D Optical Mouse, 스마트 액세서리 등이 있음
- 매출구성은 AF 액츄에이터 95.32%, 의약품 4.67%, 기타 0.01% 등으로 구성
이랜텍
- 동사는 휴대용 기기의 Battery Pack, 3D TV용 안경, PCM, 기타 SET OEM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음
- 동사는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제조하여 휴대폰 제조업체에 공급하고 있는데, 주요 원재료인 리튬 이온 CELL을 제외하고는 동사에서 제조, 조립하고 있으며, 보호회로(PCM)도 자체 생산 장착함으로써 원가절감 효과를 꾀함
- 연결회사는 배터리팩, 3D 안경 등 제품을 생산하여 삼성전자 및 삼성SDI에 공급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및 삼성SDI로의 매출이 전체의 78% 이내를 차지함
- 배터리팩 제조에 특화된 사업영역을 해외법인과 연계하여 휴대폰용, 노트북용, 캠코더용, 디지털카메라용 등의 배터리 매출을 확장시켜나가 향후 배터리팩 생산업체로 세계시장에서 손꼽히는 업체로 도약하고자 하는 비전이 있음
- 매출구성은 휴대폰용case 35.89%, 휴대폰용Battery Pack 14.65%, 충전기 13.88%, 무선공유기 12.22%, 노트북용Battery Pack 11.84%등으로 구성
덱스터
- 동사는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VFX(Visual Effects 시각효과)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영상제작물에 있어 시각효과를 담당하는 VFX 기술은 만화,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으며, 동사는 특히 주로 국내 및 해외(중국)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음
- 할리우드 일부 선두업체 외 디지털 크리쳐의 털, 얼굴, 바다와 같은 기술들을 모두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영화제작에 활용하는 업체는 동사가 유일하며, 향후 VFX 작업 시 빠른 대응능력과 고퀄리티 작업이 가능함
- 중국 유명 감독인 서극 감독의 `적인걸2`, `지취위호산` 등을 진행하였고, 최근 중국 박스오피스 역대 흥행 순위 5위에 오른 `쿵푸요가`의 메인 VFX를 담당하면서 중국 내에서 다시 한 번 기술력을 인정받음
- 매출구성은 VFX 제작 86.62%, 기타용역수익 13.38% 등으로 구성
세코닉스
- 동사는 각종 광·메모리용 마이크로렌즈류 및 광케이블용 광학부품류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렌즈와 카메라 모듈 두 가지 형태로 현대모비스, GMDAT, TATA DW 등으로 납품하면서 국내시장의 주요 거점을 차지하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미주, 유럽 및 일본 등 해외 자동차 시장으로 영업을 확대 함
- 초고화소급에 대응되는 신규시설투자를 시작하였으며, 중국 내수업체의 내 수행 모델 개발로 중국 시장 진입을 통한 영업 확장을 계획하고 있음
- 매출구성은 광학렌즈 제품 82.92%, 광학렌즈 상품 17.08% 등으로 구성
소리바다
- 1998년 설립되어 2001년 코스닥에 상장하였으며 음악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서비스 및 각종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공하는 인터넷 기업
- 웹과 모바일 어플을 통해 대표 음악서비스 소리바다를 운영. 국내 최초로 아이폰의 iOS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에 음원 파트너로 단독 공급
- 종속기업을 통해 국내 CCM 음원 유통, 연예대행, 게임 개발, 경영자문 서비스, 화장품 유통, 자동차 시트 및 봉제업, 연예/엔터테인먼트 전문 미디어 서비스, 자동차 신품 판매업 등을 영위
- 매출구성은 음원 43.15%, 제품 21.74%, 유통사업 18.66%, 매니지먼트 14.22%, 기타 2.23% 등으로 구성
지니뮤직
- 1991년 설립되어 2000년 상장되었으며 유무선 인터넷 기반 음악서비스 사업 및 음악 컨텐츠의 유통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음
- KMP홀딩스의 음반/음원 유통 대행 사업 및 음악 컨텐츠 투자사업 분야의 사업역량 확대, 그리고 사업부문간 사업시너지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B2C 사업으로는 2009년 KT로부터 영업 양수한 유무선 포털 올레뮤직서비스를 들 수 있으며, 올레뮤직은 개인 고객들에게 음원 다운로드, 스트리밍(음악듣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2015년 동사의 지니가 국내 최초 600만곡 음원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국내 최초 우주 음악서비스 실험에 성공. 2017년 국내 음악서비스업계 최초 인공지능(AI) 음성명령 기능 `지니보이스` 출시
- 매출구성은 음악사업 89.19%, 기타 10.81% 등으로 구성
주연테크
- 1988년 7월 설립된 동사는 주요사업으로 PC완제품의 제조 및 유통, 수출입업 및 TV, 태블릿PC 판매 등을 주된 영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전국 대리점과 서비스센터 등 국내의 다양한 유통업체들을 통해 PC를 판매하며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군을 형성하여 소비자 기호 및 사용 용도에 맞는 제품을 구성하여 브랜드PC의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음
- 현재 세계 PC시장은 선진국 시장이 크게 위축되어 감소하고 있는 반면, 아시아-태평양 및 중남미의 신흥시장의 경우 선진국들에 비해 비교적 양호한 경제성장을 지속하고 있음
- 스마트기능을 접목한 노트북 등의 신개념 제품이 개발 및 출시 되어지고 있어 향후 지속적인 시장 성장을 이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매출구성은 PC부문 94.48%, 전자기기부분 3.49%, VR, PC 프랜차이즈 부문 2.03% 등으로 구성
에스코넥
- 동사는 설립 이후 휴대폰 내외장재 금속부품을 위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와 거래관계를 구축하고 있음
- 사업목적은 반도체 장비, 핸드폰 외장부품 정보통신, 컴퓨터기기 및 부품, 통신기기 개발 등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것으로 이 중 핸드폰 외장부품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수행하고 있음
- 휴대폰 시장은 스마트폰 중심으로 성장함에 따라 Apple, RIM, HTC 등 전문 업체들의 시장영향력은 더욱 커지고 있으며, 델, HP PC업체들도 경쟁에 가세하며 스마트폰 중심의 시장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 중
- 휴대폰 케이스에 대한 앞서가는 기술을 바탕으로 휴대폰 응용 부품용 힌지(프론트 슬라이딩 힌지, 링크 유닛)를 이용하여 정체 성장을 보이고 있는 본사에서의 휴대폰 케이스 판매량을 재차 성장 궤도에 올려놓을 계획임
- 매출구성은 휴대폰부품(제품) 88.57%, 금형 4.78%, 상품기타 3.29%, 기타 2.82%, 제품기타 0.52%, 휴대폰부품(상품) 0.03% 등으로 구성
- 삼성전자 ‘기어 VR’에 금속 부품을 공급중.
텔루스
- 동사는 휴대폰용 카메라렌즈 및 카메라모듈 구성품인 렌즈모듈 및 AF액츄에이터(카메라의 자동초점조절장치)의 개발/제조를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됨
- 휴대폰에 장착되는 카메라의 핵심 부품인 렌즈모듈을 개발/생산하는 동사의 사업은 휴대폰 시장, 특히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과 밀접한 관계에 있음
- 현재 동사는 휴대폰용 카메라 렌즈 시장에서 VGA급 저화소 모델부터 1,300만 화소급 고화소 모델까지 다양한 렌즈 모델에 대한 설계 기술 및 대량 생산 체제를 갖추고 있음
-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드라마 제작 및 연예인 매니지먼트 사업에 강점이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드라마제작 및 음반기획 등의 사업 또한 영위하고 있음
- 매출구성은 엔터사업부문 용역 59.59%, 휴대폰카메라용 렌즈 모듈 26.67%, 기타서비스용역 13.75% 등으로 구성
칩스앤미디어
- 동사는 2003년 3월에 설립되어 반도체 설계자산(IP) 라이센싱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15년 8월 코넥스시장에서 코스닥시장으로 이전상장
- 동사는 반도체 칩을 제조하는 회사에게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 하드웨어 기반에 일부 소프트웨어를 도입한 절충형 하이브리드 구조를 채택하여 하드웨어 구현의 장점인 높은 성능과 전력 효율성은 유지하되 적절한 유연성 보장할 수 있음
- 동사는 인코더와 디코더 중 공유가 가능한 블록을 공유하여 한 코어에 인코더와 디코더 기능을 통합하여 면적 절감의 효과가 커 모바일 기기에 사용 적합함
- 매출구성은 로열티 57.15%, 라이선스 38.6%, 용역 4.25% 등으로 구성
한빛소프트
- 동사는 게임소프트웨어의 개발제조, 복제, 판매 등을 목적으로 1999년 설립되었으며, 2002년 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종속회사는 게임서비스업을 영위하는 Hanbit Ubiquitous Entertainment, 무인비행장치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주)한빛드론의 총 2개 회사로 구성
- 게임 포털사이트인 한빛온(www.hanbiton.com)에서 서비스 중인 주요 온라인게임으로 `그라나도 에스파다`, `오디션 잉글리시`, `에이카`, `오디션` 등이 있음
- (주)소울게임즈, Big Mmo Games Network Limited, (주)카카오 등과 루나모바일 퍼블리싱 계약, 에이카 러시아 연장계약, 천지를베다 게임제공계약 등을 체결함
- 매출구성은 게임사업 90.31%, 컨텐츠사업 9.69% 등으로 구성
에스피지
- 동사는 1991년 3월에 설립되어 정밀제어용 모터(DC 모터, Stepping 모터, AC 모터) 및 감속기 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사업으로 하며 7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음
- 3,500여종에 달하는 다품종 소량 생산에 적합한 Standard AC/DC geared motor와 소품종 대량 생산에 적합한 Shaded pole geared motor가 대표적 주력 품목임
- 2016년 11월 30일 국내 최대 FAN 모터 제조업체인 ㈜ 성신을 흡수 합병하였으며 이에 기존 정밀 기어드 모터 사업부분은 기어사업부로, ㈜ 성신의 FAN 모터 사업부분은 모터사업부로 조직을 통합 개편하여 구축함
- 2015년 경쟁사 동일 분류군 매출액 기준으로 비교산정 시, Standard AC geared motor(약 57%), 표준 DC 모터 (약33%) 의 국내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고 판단됨
- 매출구성은 모터제품매출 99.57%, 기타매출 0.33%, 모터상품매출 0.1% 등으로 구성
나무가
- 동사는 2004년 10월 설립되었으며 목적사업으로 컴퓨터 및 주변기기 관련의 제조 및 판매와 공급, 반도체 관련 반도체소자의 제조, 판매, 공급 등을 영위하고 있음
- 주요사업부문은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 노트북 카메라 모듈, 3D 카메라 모듈을 생산하는 카메라 모듈 부문과, 고급 오디오제품에 사용되는 비압축 실시간 무선데이터 모듈을 생산하는 무선데이터 부문이 있음
- 다양한 스마트폰 모델에 적합한 제품 생산을 위해 연구개발을 하고 있으며, 공정과정에서 직접 개발한 테스트 소프트웨어를 내재화하여 제품 스팩 변경, 신제품 개발을 위한 공정 변경 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함
- 동사는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카메라모듈 부문 뿐만 아니라 글로벌 매출 비중 확대를 위하여 스마트카, 드론, HMD용 3D 카메라 등 신기술 개발을 통해 경쟁업체와 차별화를 위한 관련된 투자를 지속하고 있음
- 매출구성은 카메라모듈 97.21%, 무선데이터모듈 1.86%, 기타 0.93% 등으로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