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대한항공


    1962년 6월 설립, 1969년 3월 민영화되어 45개국 118개 도시(2016.9.30기준)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개설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 중

    사업부문은 항공운송사업(여객 사업, 화물 사업), 항공우주사업, 기내식/기내판매사업, 리무진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음. 동사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2016년 3분기 현재 여객 기준 23.0%, 화물 기준 33.5%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을 실시.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하여 수익을 제고할 계획임

    2016년도 해상초계기 P-3C 성능개량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개발이 진행중

    매출구성은 항공운송 91.72%, 항공우주 6.28%, 기내식 0.83%, 기타 0.6%, 호텔리무진 0.57% 등으로 구성



    한진칼


    2013년 8월 1일 (주)대한항공으로부터 인적 분할 방식으로 설립된 지주회사임. 주 사업부문은 임대사업부문, 상표권사용수익 사업부문 등으로 구분되어 있음

    항공운송(국내/국제여객) 사업부문, 정보제공(항공예약시스템) 사업부문, 임대(부동산임대) 사업부문, 호텔(객실제공) 사업부문, 여행업(여행알선)의 사업부문의 5가지 분류로 나뉨

    항공운송은 외국계 LCC의 국내 취항 및 경쟁사의 동일 노선 취항으로 경쟁 심화. 임대산업은 가격에 영향을 받으므로 신규수익원 창출이 필요. 여행산업은 낮은 진입장벽으로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가 힘든 특징을 보유

    무인 항공기 부문에서는 전략급 무인기 탐색개발 사업을 완료하였으며, 현재 전략급 무인기의 체계개발과 파생형 사업을 진행 중임

    매출구성은 항공운수업 77.12%, 호텔업 10.18%, 임대업 6.33%, 정보제공업 3.25%, 여행업 3.12% 등으로 구성

    대한항공 지분율 29.96

    진에어 지분율 60%


    아시아나항공


    1988년 설립되어 항공운수 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 IT서비스, 시스템구축 등 정보통신부문을 영위하는 아시아나IDT와 항공화물하역 등 항공운송지원서비스부문을 영위하는 아시아나에어포트 등이 있음

    동사의 사업부문은 항공운수부문(아시아나항공), 정보통신사업부문(아시아나IDT), 항공운송지원서비스부문(아시아나에어포트), 기타부문(금호리조트 외 1개사)으로 구성되어 있음

    항공운송업은 그 특성상 유가, 환율, 경기변동 등 외부변수에 영향을 크게 받음. IT서비스산업은 시스템구축 등의 작업이 다양한 산업과 융복합이 진행되며 시장의 성장성 및 시장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됨

    정보통신부문은 ICBM 신기술을 그룹사에 적용함으로서 그룹사의 경쟁력 및 영업력 강화에 기여하고, 그 경험에 기반한 대외 IT 구축 및 운영유지보수 사업에 참여하고 있음

    매출구성은 항공운송부문 94.62%, 정보통신부문 4.96%, 항공운송지원서비스부문 4.42%, 기타부문 2.55%, 연결조정 -6.55% 등으로 구성



    제주항공


    동사는 2005년 1월 설립되었으며 목적사업으로 국내외항공운송업, 항공기 취급업, 관광사업, 통신판매업,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국내 LCC(저비용항공사) 중에서 가장 많은 정기 노선을 운항하고 있으며 국내선, 중국, 대만 등 지속적인 근거리 노선 개발과 해외 FIT 라운지 설립, 한류스타 랩핑광고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음

    내국인의 여행 수요는 7~8월, 1~2월 등 휴가철에 집중되어 나타났으나, 최근 LCC의 시장 진입으로 항공 운임 인하와 여가 생활 확대로 점차 항공 수요가 확대되어 감에 따라 성수기와 비수기의 격차 줄어들고 있음

    2015년 실행한 해외 판매 채널을 직영 체계로 전환하는 노력과 현지 언어로 구성된 홈페이지를 신규 런칭하며 구축한 판매 채널의 인프라 확대는 향후 방한관광객 유치 확대의 기반이 될 것으로 예상됨

    매출구성은 여객 96.75%, 기타 2.7%, 화물 0.55% 등으로 구성





    티웨이홀딩스


    동사는 1945년 태화고무공업사로 설립 되었으며, 현재 PHC파일 사업부문 및 반도체 패키징 사업부문 영위

    종속회사로는 국내외 항공운송업을 영위하는 티웨이항공이 있으며, 2014년 1월 9일 부로 반도체 회사를 합병하여 반도체 패키징 사업 영위

    동사가 영위하는 PHC 파일사업부문은 파일 제품이 건설공사의 필수 기초재라는 제품의 특성으로 인해 건설업 경기 동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

    중량이 큰 PHC파일 제품의 특성상 공장이나 유통 기지를 중심으로 거래가 이루어져 지역시장에서 참여 업체가 많은 지역일수록 경쟁의 정도가 강한 특징이 있음

    매출구성은 항공운송 95.09%, 반도체패키징 4.46%, 파일 0.44%, 기타 0.02% 등으로 구성



    예림당


    동사는 도서출판업 및 그 부대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를 통해 청소년 도서 및 유아동 도서 출판, 전자책과 애니메이션, 학습용 게임 제작, 저비용항공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음

    주요 제품으로는 2017년 10월말까지 7,443만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러 도서 "Why?시리즈"가 대표적. 이를 기본으로 전자출판사업, 온라인교육사업, 애니메이션사업 등과 같은 출판 관련 사업으로의 확장을 추진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적극적인 해외마케팅 활동을 수행한 결과 프랑스, 러시아, 일본, 중국, 대만, 태국 등 총 12개 언어권 45개국에 "Why?"시리즈 저작권을 수출하는 등 그 결실을 맺고 있는 중임

    2017년 4월에 예림엠앤비 및 예림물류유통의 흡수합병을 통해 체계적인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오프라인 거래처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 및 판매대행 업무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도서매출을 성장시킬 예정

    매출구성은 항공운송 90.62%, 반도체 Packaging 4.24%, 출판 및 판매 4.15%, PHC파일 0.53%, 해외콘텐츠 0.38%, 디지털콘텐츠 0.06%, 물류 0.01% 등으로 구성

    티웨이홀딩스 지분 54.62%



    진에어


    2008년 1월 설립된 동사는 여객 및 화물의 정기항공운송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음

    중대형항공기(B777-200ER)를 지속 도입해 장거리 노선(인천-호놀룰루)에 최초 취항하는 등 국내 LCC 시장의 혁신을 이끌고 있음

    대한항공 위탁을 통해 대형항공사 수준의 정비 유지, 업계 최초 대형기재 도입 등 공격적인 기재확보 등 다양한 역량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

    인바운드 매출 비중을 확대하고자 글로벌 항공권 판매 네트워크에 가입하고 해외 고객이 선호하는 현재 결제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인바운드 여객 대상 영업 강화 전략을 펼치고 있음

    매출구성은 여객 97.48%, 화물 0.84%, 기타 1.66%, 상품 0.02% 으로 구분



    한국공항


    1968년 2월 20일에 설립되어 항공기 지상조업 및 항공기 지상조업용 장비 대여, 항공화물 하역 등의 용역사업, 광업(석회석), 농축산업, 먹는샘물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임

    항공운수보조 부문은 동사와 아시아나에어포트가 항공기 취급업 면허를 취득하여 사실상 국내 지상조업 시장을 양분하여 영위. 동사의 2016년 3분기 점유율은 항공기 지상조업 54% 이상, 화물사업 62% 이상을 차지

    4회 연속 ISAGO(IATA Safety Audit for Ground Operations) 무결점 인증 갱신 심사통과. 화물 보세구역 운영부문 AEO 공인 취득으로 안정적이고 경쟁력 있는 사업 체질을 갖춤

    2005년에는 FORKLIFT 렌탈사업에, 2006년에는 9S (Southern Air)를 시작으로 항공기 정비업에 진출하였음

    매출구성은 항공운수보조 87.61%, 제품판매 6.48%, 기타사업 5.9% 등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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