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에너지 소비 효율이 높은 1등급 가전제품을 구매하면 구매 비용의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는 사업이 있습니다. 이 사업은 한전에서 복지 할인 가구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입니다. 이번에는 이 사업의 내용과 신청 방법,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등급 가전제품 지원 사업 내용

    지원대상 가전제품은 정확히 무엇인가요

    • 지원 대상 제품 : 11개 품목 중, 에어컨, 세탁기, 진공청소기를 제외한 8개 품목은 1등급이 대상, 세탁기 중 일반형은 2등급, 진공 청소기(유선)와 에어컨(벽걸이를 제외한)은 3등급까지 대상입니다.
    • 지원 금액 : 구매 비용의 10% (단, 세탁기는 15%, TV는 5%)
    • 지원 한도 : 제품별 최대 30만 원, 가구별 최대 60만 원
    • 지원 기간 : 2021년 4월 23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1등급 가전제품 지원 사업 신청 방법

    고효율 가전 제푸구매 비용 지원대상자

    • 한전 사이버지점 회원가입 및 로그인
    • 복지 할인 가구 대상자 확인
    • 복지 할인 대상자 본인 또는 가구원의 계좌 등록 (신분증 첨부 필수)
    • 제품 구매 정보로 지원금 신청 (영수증 및 라벨/명판 사진 첨부 필수)
    • 신청 내역 확인 및 보완 신청 (필요 시)

    1등급 가전제품 지원 사업 신청 조건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 복지 할인 가구로 전기요금을 납부하는 고객이어야 합니다.
    • 복지 할인 가구에 해당하는 장애인, 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사회복지시설, 차상위계층, 3자녀이상가구, 대가족, 출산가구, 생명유지장치 사용자 중 하나에 속해야 합니다.
    • 2023년 1월 1일 이후에 구매한 제품만 지원 대상입니다. (설치일자 기준 아님)
    • 구역전기사업자로부터 전기공급을 받고 있는 세대는 사업 대상 고객이 아닙니다.

    1등급 가전제품 지원 사업 후기

    이번에 TV를 구매하면서 지원 대상이 되어 환급 신청을 했습니다. 대가족으로 신청 했는데, 구매자는 대상이 아니었지만 세대에 속해 있어서 구매자와 결재자가 해당 세대에 속해 있다면 지원 대상이 됩니다. 계좌를 등록하고 주민등록증 영수증, TV 상세 라벨을 찍어서 신청 했습니다.

    1등급 가전 환급 신청 결과

    신청 완료 후 20일 정도 걸린 다고 했지만 다음날 바로 심사가 완료됬다고 왔습니다. 하지만 지급까지는 3개월 이상이 걸린다고 하네요. 없는샘 치고 기다리면 될 것 같습니다.

    1등급 가전제품 지원 사업 Q&A

    지원을 받기 위해 필요한 제출 서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소비자는 구매처에서 무엇을 받아야 하나요?

    거래내역서와 영수증을 받아야 합니다. 거래내역서 : 구매자 성명, 품목, 모델명, 상호(사업자번호), 구매금액, 구매일자, 직인(서명) 포함 영수증(카드매출전표 또는 현금영수증) : 구매금액, 구매일자, 승인번호, 상호(사업자번호) 포함 ※ 거래내역서와 영수증에 기입된 정보는 동일해야합니다.

     

    온라인몰에서 타인의 ID로 구매했을 경우는 지원대상이 아닌가요?4

    온라인 쇼핑몰에서 타인의 ID로 구매했더라도, 거래증빙서류(거래내역서 또는 영수증)에 구매자 이름이 확인된다면, 신청가능합니다.

     

    구매자 명의가 아닌 다른 사람의 신용카드로 결제해도 상관없나요?5

    구매증빙서류(영수증 또는 거래내역서)에 구매자 성명이 기재되어야 하며, 이 경우 타인 신용카드로 결제해도 상관없습니다. ※ 복지할인 대상자 성명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구매자, 인수자 등)이면 지원대상에 포함

     

    구매자의 가족이 대신 신청 가능한가요?

    주민등록등본상 가구원만 신청이 가능하며, 가구원이 신청하는 경우 주민등록등본을 첨부해야 합니다. 가구원 신청 방법 : 고효율가전 홈페이지 - 사업신청 - 사업신청 - 복지할인대상자 가구원 신청

     

    여러 개의 제품을 동시에 구매해서 지원대상 제품의 가격을 정확히 알 수 없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개별 구매가격 확인이 되지 않으면 지원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개별 결제하거나 개별 내역이 포함된 증빙이 필요합니다. 여러 제품을 같이 결제했을 경우, 결제영수증의 최종 결제금액과 거래내역서 금액의 총액이 반드시 일치해야 합니다. ※ 총액 할인 등이 적용되었을 경우도, 총액 할인이 적용된 이후의 지원대상 제품의 개별 금액이 반드시 확인되어야 합니다.

     

    온라인 매장의 경우 거래내역서는 어떻게 발급 받나요?

    거래내역서는 온라인, 오프라인 매장별 각기 다른 형태로 발급됨에 따라 서류명이 반드시 ‘거래내역서’가 아니어도 지원 대상제품을 구매한 내역을 입증할 수 있는 서류면 가능합니다. 온라인 매장 거래내역서 확인방법 : 고효율가전 홈페이지 - 고객센터 - 공지사항 - 1.주요 온라인매장 거래내역서, 영수증 출력방법 확인

     

    세트상품도 지원되나요? (예, 냉장고+냉동고 세트 상품 등)

    세트상품은 구성품 중 지원대상 품목의 가전제품만 지원이 됩니다. 이 경우, 구성품별 결제금액을 거래내역서 또는 영수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냉장고+냉동고 세트의 경우, 냉동고는 지원대상 품목이 아니므로 냉장고 구매금액에 대해서만 지원 됩니다.

     

    모델명과 제조번호(시리얼번호, 일련번호)는 어디서 확인하나요?

    모델명은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을 통해, 제조번호(시리얼번호, Serial NO, S/N, 일련번호)는 명판사진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라벨, 명판 위치 확인방법 : 고효율가전 홈페이지 - 사업안내 - 라벨 및 명판위치 안내 - 품목 선택

    모델명과 제조번호(시리얼번호, 일련번호)는 어디서 확인하나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나요?

    전기요금 복지할인이 신청되어 있는 대상자 및 대상자와 주민등록상 동일 가구원만 가능합니다.

     

    포인트 결제(일부 또는 전액)의 경우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영수증(현금영수증, 카드매출전표) 승인금액에 포인트 금액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만 지원금액으로 산정합니다.

    계좌등록시 신분증의 주민등록번호가 별표로 표시된 경우 유효한가요?

    계좌등록시 첨부하는 신분증에는 주민등록번호 13자리가 전부 보여져야 합니다.

     

    투인원 에어컨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에어컨 2in1 제품(스탠드+벽걸이)의 경우 메인 실내기(스탠드)의 에너지소비효율등급 기준, 한 건(라벨이 메인 실내기에만 부착)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 투인원 에어컨은 품목 '그 외'에 해당합니다.

     

    이상으로 1등급 가전제품 지원 사업의 내용과 신청 방법,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에너지 소비 효율이 높은 가전제품을 구매하면 환경과 지갑 모두에 좋습니다. 복지 할인 가구라면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