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 글에서는 아이들에게 발병하기 쉬운 수족구에 대한 내용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발생하는 수족구의 초기 증상과 잠복기 전염성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족구병이란?

    콕사키바이러스나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열 및 입안의 물집과 궤양, 손과 발의 수포성 발진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주로 5세 이하 유아 및 아동에게 콕사키바이러스나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병입니다. 콕사키바이러스는 수족구병을 일으키는 매우 일반적인 원인균입니다. 엔테로바이러스는 아시아에서 여러 번의 대규모 수족구병 발병을 일으킨 바 있습니다.

    수족구병 위험군

    Freepik

    유아 및 아동(주로 5세 이하)에서 발생하며 어린이집, 유치원 등 보육시설에서 발생합니다.  학생 및 성인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나 증상은 경미합니다.

     

    수족구병 전파경로

    Image by senivpetro on Freepik

    수족구병은 일반적으로 사람간의 접촉에 의해서 전파됩니다. 직접접촉이나 비말을 통해 사람간 전파되며, 오염된 물을 마시거나 수영장에서도 전파되는 사례도 있습니다. 단체생활을 하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등에서 많이 전파되고, 병원이나 여름캠프등 인원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전파 위험이 가장 높습니다.

    • 감염자의 대변으로 오염된 손을 거쳐 다른 사람에게 전파됩니다. 
    • 감염자의 코와 목 등 호흡기 분비물, 물집의 진물 또는 타액과의 직접접촉으로 전염됩니다. 
    • 즉 감염된 사람이 손을 씻지 않은 채 다른 사람을 만지거나 물건의 표면을 오염시킬 때 흔히 전파됩니다. 
    • 수족구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환경 표면에서 장시간 생존할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에 걸린 사람은 발병 첫 주에 가장 전염성이 크지만, 증상이 사라진 후에도 몇 주간 계속해서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의 잠복기

    수족구병 증상은 보통 최초 노출 및 감염 3-7일 후에 나타납니다.

    수족구병의 증상

    수족구병 손 붉은 반점

    일반적으로 가장 먼저 나타나는 수족구병의 증상은 발열, 인후통, 식욕부진 및 피로감(권태감) 등입니다.

    발열 1-2일 후에, 입 안의 볼 안쪽, 잇몸 및 혀에 작은 붉은 반점이 나타납니다. 이 같은 반점은 수포 또는 궤양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손, 발 및 엉덩이에 피부 발진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가끔 팔과 다리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진에는 융기 또는 편평형 붉은 반점과 수포도 포함됩니다.  수족구병 증상은 보통 경미하며 대개 7-10일 내에 저절로 없어집니다.

    수족구병에 걸린 모든 사람에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드물게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면역체계가 아직 발달되지 않은 어린영아의 경우, 엔테로바이러스 71형이 원인인 경우 합병증의 발생이 더 높습니다. 뇌간 뇌척수염, 뇌염이나 회색질척수염와 같은 마비증상, 신경성 폐부종, 폐출혈, 심근염, 심장막염, 쇼크 및 급속한 사망 등을 초래하는 등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의 진단 방법

    일반적으로 수족구병 진단을 위해 실험실 검사는 하지 않습니다. 보통 환자의 나이, 증상 및 발진이나 궤양의 종류와 위치를 근거로 수족구병을 진단합니다. 중증 증상 경우는 인후 도찰법을 이용하거나 물집의 진물 또는 대변을 채취하여 검사 합니다

     

    수족구병의 치료방법

    수족구병의 특별한 치료제는 없습니다. 증상완화를 위해 환의 상태에따라 대처해 치료합니다. 발열이나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해열 진통제를 사용합니다. 입 안의 궤양으로 삼키기가 고통스럽고 어려워서 수분을 섭취하지 않아 심각한 탈수현상이 발생할 경우, 정맥용 수액 치료를 진행합니다.

     

    수족구병의 예방수칙

    수족구병 예방 수칙

    수족구병은 현재까지 예방백신이 개발되어 있지 않습니다.

     

    올바른 손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감염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수족구병 환자가 있는 가정에서는 모두가 화장실 사용 후, 기저귀를 간 후 또는 코와 목의 분비물, 대변 또는 물집의 진물을 접촉한 후에는 반드시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의 손씻기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비말이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침예절도 준수해야 합니다. 장난감과 물건의 표면은 먼저 비누와 물로 세척한 후 소독제로 닦아야합니다.

    수족구병에 걸린 아동은 열이 내리고 입의 물집이 나을 때까지 어린이집, 유치원이나 학교에 가지 말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증상이 나타난 어른의 경우도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직장에 출근하지 말 것을 권장합니다.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