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2017년 4월 이후 실비보험에 가입하는 분들은 착한 실비보험이라고 하는 것에 가입하게 되는데요. 기존 실비보험과는 여러 부분에 있어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가입이 되는 착한 실비보험의 주요 특징은 어떤지, 가입 전 우리가 주의할 점은 어떤 게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실비보험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입원의료비, 통원의료비, 비급여 3종인데요.

    착한실비보험 입원의료비

    입원의료비는 이전에는 1억 한도까지 가능했으나 현재 5000만 원 한도까지만 가능하고요. 이건 어느 보험사나 다동 일합니다. 급여항목의 경우 90% 까지 비급여 항목은 80% 까지만 보상이 됩니다.

    착한실비보험 통원의료비

    통원의료비는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 외래 치료를 받는 경우에는 하루 25만 원까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을 말하며, 자기 부담금이 있습니다. 입원의료비에서도 급여 항목의 10%, 비급여 항목의 20%가 자기 부담금인데, 통원 의료비의 경우 작은 의원급은 1만 원, 병원급은 1만 5천 원, 대학병원급은 2만 원으로 보시면 되는데요.

    착한실비보험의 약값의 경우 5만 원까지 보상이 가능하며, 자기 부담금은 8천 원입니다.​

    ​착한실비보험 비급여 3종

    ​비급여 3종에서는 도수치료, 증식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같은 것들은 병원에서 흔하게 받을 수 있는 것 들입니다. 워낙 예전에 보험적용이 되어 내 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다 보니 과잉으로 치료받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mri, mra의 경우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래서 현 실비보험의 경우 자기 부담금이 생겼습니다.

    도수치료, 증식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1년 350만원 한도, 50회까지 보상 mri, mra 1년, 300만 원 한도 보상, 주사치료 1년 250만 원, 50회까지 보상처럼 가능하고요. 이 모든 것에 자기 부담금은 30%인데요. mri 비용이 1회 50만 원이라면 내가 지불해야 하는 비용은 15만 원인 것입니다.

    ​착한실비보험 갱신주기에 대해서

    ​현 실비보험은 1년마다 갱신이 되며 15년이 되면 다시 재계약을 해야 하는데요 만약 15년간 질병이 생기게 되었다 해도 보험회사에서 재계약 거절은 할 수가 없는데요. 예전에는 갱신이 3년마다 한 번씩 진행이 되고 보험기간이 80~100세까지 내가 원하는 대로 할 수 있었다가 최근에는 많이 바뀌게 되었는데요 1년마다 갱신을 하는 것이니 첫 가입 시 보험료는 싸게 책정이 됩니다.

     

    ​실비보험 가입 주의점

    어떤 브랜드의 보험에 가입을 하던지 동일한 조건으로 해도 보험료는 다르 게 나옵니다. 회사마다 브랜드 인지도 차이도 있고 경쟁하는 것도 있고 그래 서 가격이 동일하게 나오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실비보험 견적을 내 보아도 많게는 5000원 이상 차이가 나기도 합 니다. 실비보험은 거의 죽을때까지 가 입을 해야 하는 것인데 30년까지만 납 입 한다고 해도 5000원 * 12개월 * 30 년 180만 원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여 러브랜드 견적을 비교해보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실비보험에 가입할때 실비보험만 드시는 분들은 거의 없고 종합보험 즉 암보험에 함께 가입을 합니다. 요즘 은 거의 필수적으로 여겨지고 있는데요. 실비보험은 연령에 따라 다르지만 30세는 만원 초반, 40대~50대는 남녀 성별에 따라 다르지만 15,000원 ~ 35,000원 정도 합니다.

     

    보험료가 작은데 암이나 뇌혈 관진 단비, 각종수술비.. 등등을 추가할 때 비용 발생이 좀 됩니다. 종합보험인 암보 함에 가입할 때 꼭 주의해서 살펴봐야 할 게 있는데 핵심적인 부분만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소액암 많이 보장하는 곳

    첫번째는 회사별로 소액암에 대해서 보 장 금액이 다 다릅니다. 소액암은 유방암, 자궁경부암, 자궁체부암, 전립선암 방광암 같은 것을 이야기하는데요 예 전에는 일반암의 범주였는데 발병률이 높아지다 보니 보험사에서 소액암으로 따로 분류를 해서 보장금액을 낮춘 것입니다.

     

    어떤 회사는 일반암진단금의 10%, 어 디든 20%, 30% 등 지급금액이 다르고 심지어는 100% 보장을 해 주는 곳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보장을 많이 해주는 곳을 잘 선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사암을 많이 보장하는 곳

    두 번째는 유사암진단비가 높은 곳을 잘 찾아야 하는데요 유사암은 갑상선 암, 기타 피부암, 경계성종양, 제자리암 같은 것입니다. 발병 확률이 높으면서 치료가 간단한 암들인데요 이것도 회 사마다 보험금이 많이 다릅니다.

     

    10~40% 정도로 보험회사에서 적용을 해주는데요 대부분은 10~20%를 많이 적용하고 일부 회사들이 30~40% 까지 보장을 해줍니다. 아무래도 발병 확률 이 높다 보니 보장금액이 높은 곳으로 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약에 배제해야 할 항목

    암보험의 특약이 정말 다양하게 많은 데요 그중 재진 단암비, 암직접치료입 원일당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재진단 암비는 암에 걸린 뒤에 2년 뒤에 재발을 해야 받을 수 있는 것인데 사실 가 능성이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암진단비를 높이는데 더 투자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고요.

     

    암 직접 치료 입원일당은 이 특약에 해 당도는 보험료에 비해 가성비가 많이 떨어지는 특약 중 하나인데요 요즘은 암환자도 3박 4일이면 퇴원을 합니다. 그리고 암으로 직접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입원비를 주지 않기 때문에 분쟁이 많은 특약 중 하나입니다. 이 특약에 들어가는 보험료가 작지 않기 때문에 다른 특약에 집중을 하는 것이
    낫습니다.

     

    갱신형 vs 비갱신형

    보통 암보험을 어떤 것으로 선택할 것 이냐에 부분도 많이 고민하는 것 중 하 나인데요 이 부분은 가입하는 분의 나 이와 보험료를 잘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나이가 많으면 많을수록 보험 료는 세고 비갱신형의 보험료가 당연히 높습니다. 그래서 가입연령이 상대적으로 낮은 20대에서 40대 초반까지는 비갱신형으로 하는 것이 좋고요

     

    이후 연령대는 비갱신형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갱신형으로 보험료를 낮추면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 납입 여력도 중요한 요소이니까요. 그리고 20~40대 비갱신형으로 보험비가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갱신과 비갱신을 섞어서 설계할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둘 중 어느 것이 좋다고 단언해서 말할 수 없는 것이고 납입 여력에 따라 설계가 달라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문제는 설 계자가 얼마나 잘 설계를 해주느냐가 중요합니다.

     

    암보험 비교 사이트 선택요령

    앞서 살펴보았듯이 회사별로 동일한 조 건이어도 암진단금이 다르고 비슷하게 설계를 받아도 회사에 따라 보험료 차이 가 적게는 2만 원 많게는 4,5만 원도 날수 가 있습니다. 회사마다 제시하는 기준들 이 다 다르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단일브 랜드 사이트에서 하나의 견적으로 가입을 하는 것은 리스크가 있습니다. 여러 곳들을 다양하게 비교해서 견적을 살펴보는 게 좋습니다.

     

    저도 많은 다양한 곳들을 비교해서 살펴보니 회사별로 장단점이 파악이 되었고 나에게 괜찮은 곳이 어디인지 잘 파악할 수 있었네요. 그리고 암보험 비교 사이트들도 설계의 전문성이 차이가 있었는데요.

    보장 범위와 보 장 금액이 많고 보험료도 가성비 좋은 곳들 위주로 견적을 추려서 받아볼 수가 있네요. 메이저 보험사 견적들을 전부 요청해보실 수 있으니 잘 이용해 보시길 바라면서 이상 착한 실비보험 관련 포스팅 여기서 마치도록 할게요.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