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대부분이 자동차사고가 나면 할증이 되고 무사고라면 매년 보험료가 할인이 된다고 알고 계시는데요. 또한 자동차사고가 발생했을 때 할증 금액이 어느 정도 일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글에서는 자동차 보험 사고 할증되는 원리와 개념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고 자동차보험을 갱신할 때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보험-할증-파란색-자동차-동전

    자동차 보험 할증

    자동차 보험 할증 등급

    자동차 보험 할인할증등급은 총 29개로 촘촘하게 나뉘어 있습니다. 처음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면 11등급을 부여받는 데요. 매년 자동차보험을 갱신할 때마다 등급 조정을 하게 됩니다. 1년마다 사고가 있는지 없는지, 보험접수의 여부에 따라서 보험료가 달라집니다.

     

    등급이 올라가면 보험료 할인을 받고 등급이 내려가면 자동차사고 할증이 되는데요. 이때 사고 1건당 등급이 조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고점수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결정하게 됩니다. 사실 사고점수를 어떻게 메기냐의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물적사고 할증기준금액을 알아야 합니다. 자동차보험에가입할 때 담보 내용으로 이 금액을 설정해야만 합니다.

     

    자동차-보험-할증-흰색-자동차-동전위에

    자동차 보험 물적사고 할증 기준금액

    50만원, 100만 원, 150만 원, 200만 원이 있는데 거의 대부분 200만 원으로 설정을 하고요 내가 사고를 내서 내차 수리 비, 상대방 차 수리비 모두가 200만 원이 넘을 때 보험료 할증 대상이 됩니다. 사 고 1건으로 인정이 되어서 등급이 올라 가 다음 해에 보험료가 올라가는 것이죠. 만약 200만 원 미만이면 0.5점이 됩니다. 2건이 되면 1점이 되어서 다음 해 보험료 인상이 되는 겁니다. 200만 원으로 설정을 해야 크지 않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험료 인상이 다음 해에 바로 되지 않을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보통 물적사고할증기준금액을 200만 원으로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가 사고를 내서 보험사에서 들어간 비 용이 어느 정도가 되느냐에 따라서 다음 해에 할증되는 금액은 다 다릅니다. 그 비용이 크면 클수록 등급이 2등급, 3등급 이상도 올라가 인상폭이 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보험 할인할증등급은 쉽게 무사고면 매년 보험료가 할인이 되고 사 고를 내서 할증기준금액 이하로 2건이 나 면 다음해에다음 해에 할증이 되고 기준금액을 넘 어서는 사고가 나면 다음 해에 할증이 된 다. 그리고 보험사에서 보상해준 금액에 따라 할증되는 금액은 다 다르다 이렇게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그런데 사실 이 부분보다 가성비 높게 보험 가입을 하는데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이 있는데요 아래 3가지 내용입니다.

     

    자동차 보험 가입 핵심 3가지

    보험사별 자동차 보험 특약 할인률이 상이하다.

    첫 번째는 자동차보험 갱신 이전에 내 가 가입한 보험사의 특약 할인이 어떤 게 적용이 되었고 보험료가 어느 정도 할인이 되었는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특약이라는 게 내 차에 블랙박스가 있을때, 무사고 기간이 3년 이상 되었을 때 자녀가 있을 때, 차선이탈 보조장치와 같은 안전운전 옵션이 있을 때, 1년간 주행거리가 적을 때 등의 조건에 해당이 되면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것 을 말합니다.

     

    그런데 이게 보험사마다 보통 10~45% 정도까지도 차이가 납 니다. 각 보험사에서 좀더 공격적으로 영업을 하기 때문에 경쟁에 의해서 발 생된 것이고요 자동차보험 갱신 이 전에 내가 가입한 곳과 다른 보험사들을 온라인 디렉트 사이트를 통해서 비교해보는 게 중요합니다.

     

       

    자동차-보험-할증-빨간색-자동차-우산-사람

     

    자동차 보험 3가지 특약에 주목해라

    이런 온라인 다이렉트자동차보험 사이트에 접촉을 해서 견적을 받을 때 모든 특약 들을 다 따져보면서 비교해보기는 쉽지는 않고 핵심적으로 보험사마다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대 표적인 게 주행거리 관련 특약, 자녀 할인 특 약, 3년 무사고 특약으로 볼 수 있습니다.

     

    3년동안 무사고였고 자녀가 있고 1년 동안의 주행거리가 적은 분들의 경우 이런 상황에 할인율이 큰 곳 위주로 견적을 요 청해보는 게 좋고요 여기에 해당이 되지 않는 분들 은 안전운전 옵션 장치 여부 즉 차선이탈경 고장 치나 전방 충돌 경고장치 이런 부분에 할인율이 괜찮은 곳 위주로 견적을 요청해 보면 됩니다

     

    자동차-보험-할증-흰색-자동차-도로위

     

    자동차 보험 온라인 다이렉트 활용

    온라인 다이렉트 보험사가 인기가 높은 이 유 중 또 다른 하나는 바로 오프라인 즉 사람을 통해서 가입을 하면 보험료가 20 % 정도 비싸집니다. 왜냐하면 그 설계사에게 나가는 수당이 그 정도 되기 때문에 그렇죠. 

     

    온라인다이렉트로 가입하면 그 비 용이 없어지게 되기 때문에 저렴한 것이죠. 그러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사이트를 이용할 때 보통 메인 브랜드 최소 6,7곳 정도의 견적을 모두 비교해볼 수 있는데요 제가 많이 견적을 요청하고 비교해본 결과 견적 신청을 하고 연락이 오면 두 번째에 제시했던 방법대로 내 상황에 맞는 특약 할인 률이 좋은 곳 3곳 정도 비교견적을 내어달라고 하면 좋습니다.

     

     

    물론 시간적 여유가 많이 되시는 분들은 모든 보험사 견적을 다 받아서 비교해보 고 싶다고 이야기를 하셔도 되고요. 문자 나 카톡으로 견적서를 빠르게 보내주기 때문에 비교하기도 간편하고 보험사별로 보험료 차이가 어느 정도 나는지도 빨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마음에 드는 곳 한 곳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런데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사이트도 다 양한 곳들이 있어서 어느 곳을 좋은지 판 단하기가 어려운 분들이 계실 겁니다. 

           

    그러면 이상으로 자동차사고 할증에 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