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 글에서는 청약통장을 이용한 활용 방법에 대한 내용을 정리 합니다. 청약통장의 개설 나이, 납입금액, 증여 / 상속, 소득공제 방법에 대해 알고 싶으시면 이 글을 꼭 읽어 주세요.

    청약통장-활용방법

    청약을 통해 집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청약통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필수다. 모두가 알고 있기 때문에 청약 통장 하나씩은 갖고 있고 매달 일정액 납부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청약통장에 대해 제대로 알고 사용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청약통장 개설 나이

    청약통장은 몇 살에 만들까? 아이에게 청약통장을 만들어 주고 싶은데 태어나자마자 통장을 만들어 줘야 할까? 청약통장은 태어자나 자 마자 만들어줄 필요는 없다.

    미성년자의 경우 2년(24개월) 납입금액 240만 원을 인정해 줘 만 17세 생일 다음날 만들어서 10만 원씩 꾸준히 납입해 주는 게 최대치다.

     

    청약통장 납입 금액

    청약통장의 최소 납입금액은 2만 원 최대는 50만 원이다. 그렇다면 나는 매달 얼마를 내는 것이 유리할까?

    답은 국민주택 전용면적 40m² 초과 조건에 있는 납입인정금액 총액 순로 당첨자 선정 기준에서 답을 얻을 수 있다. 청약통장에서는 달에 한 번 납입하면 납입 회차가 올라가고 입금한 금액에 따라서 납입 인정금액이 올라간다.

    한 회차에 인정되는 납입 급액은 10만 원으로 제한되어 있다. 즉, 한 번에 50만 원을 입금하더라도 그 회차에 인정되는 금액은 10만 원을 낸 것으로 인정된다. 납입금 입금 시 매회 10만 원씩 납입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청약통장 증여, 상속이 가능하다

    청약통장이 시대를 지나면서 여러 가지 이름으로 변경되었는데 이 통장들이 증여나 상속이 가능하다.

    얼마 전 최소 납입인정 금액이 3천만 원대 였던 적이 있는데 3천만 원 만들려면 25년을 납입해야 가능한 금액인데 가능한가? 부모님이 만들어서 사용하던 10만 원씩 납입한 20년 된 통장을 증여받아서 5년만 납입해서 3천만 원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직장인 소득공제 받기

    직장인이라면 소득공제 가능하다. 직장인의 경우 매년 연초에 13월의 월급 연말정산을 한다. 연말정산을 할 때 청약통장에 넣은 돈을 연말 정산을 받을 수 있다. 소득공제 대상은 총 급여 7,000만 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연간 공제받을 수 있는 한도는 240만 원으로 공제금액은 불입액의 40%(최대 96만 원) 가능하다.

    여기서 주의할 사항은 96만 원 공제가 세액공제가 아니고 소득공제기 때문에 내가 낼 세금에서 96만 원을 깎아주는 건 아니다. 내가 번 돈에서 96만 원만큼 덜 번 것으로 하는 것이다.

    소득공제를 받았다 하더라도 다시 환수한는 경우가 있다.

    ① 가입 일로부터 5년 이내 중도 해지

    ② 전용면적 85m² 초과 주택 청약 당첨

    여기까지 청약통장의 숨은 비밀에 대해 알아보았다. 모든 것이 그렇지만 알고 사용하면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제 청약통장의 숨은 기능을 알았다면 나에게 맞는 것들이 없는지 실천할 차례다. 내용만 알고 귀찮아서 안 하고 있다가 나중에 후회할게 될 수 있으니 빠르게 실천하여 이득 보길 바란다.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