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신혼희망타운-전용-주택담보 장기대출-조건정리

    결혼을 했거나 결혼예정인 경우 신혼집을 마련하기 위해 신혼희망타운에 청약할 에정이라면 신혼희망타운 전용 주택담보 장기대출을 알아 보는것이 좋다.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조건이 있는데 알아 보도록 하겠다.

     

    얼마 전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을 시작하면서 신혼희망타운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계속해서 상승하는 집값 때문에 분양가가 상승하고 있어 3기 신도시 분양가도 높아지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신혼희망타운(신희타)의 경우 소득이 낮고 자산도 적은 실수요층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분양 가격이 부담스러울 것이다.

    신혼희망타운 전용 대출 조건

    특정인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 정책이 그렇듯이 여러 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대출받을 수 있는 대상이 된다. 기본적으로 신혼희망타운을 계약했다면 만족할 만한 조건들이 있다.

    우선 신혼희망타운 분양계약을 체결하고 현재 만 19 이상 세대주 또는 세대원으로 세대주 포함한 세대원 전체가 무주택자로 구성돼야 한다.

    무주택 조건은 신혼희망타운에 당첨이 됐다면 당연히 조건을 갖췄을 것이기 때문에 기본 조건은 크게 신경 쓸 건 없을 것이다.

    대출 대상 주택

    신희타의 분양 면적을 보면 84m² 크기로 민간에서 분양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곳은 신혼희망타운전용 대출 이용이 불가능하다.

    신혼희망타운전용 대출이 가능한 면적과 건설 시공사 제한이 있다.

    ▶ 60m² 이하의 크기

    ▶ LH에서 공급하는 주택만 가능

    신혼희망타운전용 대출조건은 크게 2가지로 살펴볼 수 있는데 이미 신혼희망타운에 당첨이 됐다면 여러 가지 조건을 만족했기 때문에 소득, 자산 조건은 별도로 있지 않음.

    대출 금리 / 한도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대출 한도와 대출 금리에 대해서 알아보게 되면.

    ▶ 대출 한도 : 4억 원 이내

    ▶ 대출 금리 : 1.3%(고정금리)

    ▶ 주택가액의 최대 70%

    여기서 굳이 일반대출이 아니고 신혼희망타운전용 대출을 받아야 하는지 알 수 있는 항목이다.

    일반 주택 담보대출도 4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건 똑같은 조건인데 신혼희망타운 전용 대출은 금리가 1.3% 고정이라는 것이다.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게 되면 당연히 금리는 6개월 또는 12개월 변동금리거나 고정금리도 한다면 높은 금리로 대출을 받아야 하기 때문임.

    대출 기간 및 상환 방법

    그렇다고 대출 상환 기간이 일반 주택 담보대출에 비해 짧거나 하는 조건이 없다.

    ① 대출기간 : 20년 또는 30년 중 선택

    ② 상환방법 : 원리금균등분할상환(1년거치 가능)

    대출 상환기간은 어느 기간을 선택하든 1년 거치 후 원리금 균등 상환을 하게 된다.

    1년 거치에 대해 알아보면 1년 동안은 원금을 납부하지 않고 빌린 대출금에 이자만 납입하고 2년 차부터 원금과 이자를 납입하는 방식.

    대출 초기엔 부담이 될 수 있으니 1년 동안이지만 내면서 원리금 상환에 대비하는 것이 가능.

    신혼희망타운-전용-주택담보 장기대출-이자

    원리금 납부가 부담이 되는 이유를 보면 4억을 빌려 30년 분할 상환 시
    ▶ 월 대출이자 : 433,333원
    ▶ 월 납입원금 : 910,000원

    원금과 같이 상환할 경우 월 134만 원 정도 납입을 해야 되는데 이게 부담이 될 수 있다.

    그래서 1년 동안은 43만 원 정도의 대출이자만 낼 수 있도록 1년 거치할 수 있는 것.

    물론 2년 뒤부터는 납입원금이 늘어남.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잔금지급일 2달 전에 대출을 신청하면 된다.

    대출 조기 상환

    조기 상환 시 수수료는 별도로 없고 대출 후 3년이 경과된 시점에 전액을 상환해야 한다.

    3년 이내에는 조기 상환 불가함

    부담 비용

    신청 시 인지세 비용이 발생하는데 본인 부담 50%로 비용이 큰 편은 아니다.

    신혼희망타운 전용 주택 담보대출을 이용 중 혹시 로또에 당점 되거나 해서 갑자기 큰 목돈이 들어올 경우 조기 상환할 수 있다.

    대출 시 직접 준비해야 할 서류

    ① 매매(분양) 계약서

    ② 주민등록등본 (1개월 이내 발급분)

    ③ 아파트 등기사항전부증명서(이전등기 전의 경우 생략 가능)

    ④ 가족관계등록부 (1개월 이내 발급분)

    여기까지 신혼희망타운전용 주택담보대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일반 은행권보다 좋은 점이 많아서 가능하다면 신청하는 것이 당연히 이득임.

    그리고 지금이 최저 금리라서 이제 금리 올라가는 일만 남았는데 고정금리로 30년 받을 수 있으니 정말 좋은 혜택이다.

    사실 신혼희망타운 전용 주택 담보 대출받는 게 어려운 것이 아니고 신혼희망타운에 당첨되는 게 더 어려움

    첨만 되면 웬만하면 대상자가 될 테니 꼭 이 제도로 대출받도록 하자.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