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대표적인 해충인 바퀴벌레가 집에 들어오게 되면 완전히 박멸하기가 힘들다. 바퀴벌레는 보기에도 징그럽지만 가구나 책 등을 손상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음식을 훔쳐먹거나 그릇을 오염시키기도 한다. 바퀴벌레로 지나간 곳은 각종 균으로 오염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아토미, 알레르기 천식, 비염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사람이 사는곳이라면 대표적으로 생기는 바퀴벌레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예방법과 퇴치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세스코 가정집 해충 방제 3가지 서비스 가격, 비용

    바퀴벌레 예방법

    바퀴벌레 퇴치 방법과 예방하기 1

    1. 물기 제거하기

    사람이 물 없이 살 수 없듯이 바퀴벌레도 물 없이 살아가기 어렵다. 바퀴벌레는 주변 온도나 크기에 따라 길게는 1개월까지도 아무것도 먹지 않고 생존이 가능하다. 하지만 물 없이는 일주일도 버티지 못하기 때문에 물이 새는 곳을 보수하고 물기가 있는 곳을 잘 말려주도록 한다.

    바퀴벌레 퇴치 방법과 예방하기 2

    2. 깨끗하게 청소하기

    해충인 바퀴벌레는 정말 깨끗하게 유지되는 집에는 살지 않는다. 음식물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엌을 잘 치우는 것만으로도 바퀴벌레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식사를 마친후에는 남은 음식물을 바로 치우고 설거지를 하도록 한다. 음식물이나 음료 등을 흘렸을 경우에도 방치하지 말고 바로 치워 주도록 한다. 특히 가스레인지 주변에 있는 기름기를 좋아하니 주기적으로 청소하도록 한다.

    바퀴벌레 퇴치 방법과 예방하기 3

    3. 음식물 보관

    음식물을 공기에 노출된 체로 밖에 오랫동안 방치되지 않도록 한다. 실온에서 보관이 가능한 음식도 밀폐용기에 보관하고 과일도 반드시 밀폐용기에 보관하도록 한다. 자기 전에는 꼭 남아 있는 설걷이를 다하고 자는 것이 좋다.

    바퀴벌레 퇴치 방법과 예방하기 4

    4. 바닥 청소 하기

    바닥에 떨어진 과자 부스러기나 음료와 같은 것들을 흘렸다면 물걸레로 반드시 제거하도록 한다. 음료가 그대로 말라 버리면 끈적한 잔여물이 남아 있기 때문에 물걸레로 닦아 주는 것이 좋다. 청소를 완료한 뒤에는 물기가 남아 있지 않도록 하여 바퀴벌레에게 물을 제공하지 않도록 한다.

    바퀴벌레 퇴치 방법과 예방하기 5

    5. 쓰레기를 주기적으로 비우기

    먹고 남은 음식물이나 음식물이 묻어있는 쓰레기를 오랫동안 방치하지 않고 주기적으로 버려 준다. 뚜껑이 없는 쓰레기통은 바퀴벌레가 접근하기 쉬우므로 뚜껑이 있는 쓰레기통을 사용하도록 한다. 그리고 외부에 쓰레기통이 있다면 집에서 최대한 멀리 배치해 놓는 것이 좋다.

    바퀴벌레 퇴치하기

    바퀴벌레 퇴치 방법과 예방하기 6

    1. 바퀴벌레 약 놓기

    바퀴벌레 약은 아이의 손에 직접 닿지 않도록 케이스 안에 보관된 젤 형태로 판매된다. 약은 바퀴벌레가 좋아하는 먹이와 천천히 바퀴벌레를 죽일 수 있는 성분이 섞여있어 바퀴벌레가 먹이를 먹고 집으로 돌아가면 다른 바퀴벌레까지 죽일 수 있다.

    • 바퀴벌레가 나타날 것으로 생각되는 곳에 약을 놓도록 한다.
    • 바퀴벌레가 약을 먹고 둥지로 돌아가 배설을 하게 되면 그 배설물에 다른 바퀴벌레가 접촉하게 되면 모두 죽게 된다.
    • 이 방법으로 바퀴벌레를 퇴치하기 위해서는 많은 기간이 필요하다. 지금 살아있는 바퀴벌레가 다 죽어도 알에서 부화한 바퀴벌레까지 모두 죽을 때까지 긴 시간을 소요하게 된다.

    2. 비누 물 이용하기

    살충제가 없을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눈에 보이는 바퀴벌레를 퇴치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스프레이 형태로 뿌리는 방법이다. 스프레이 통에 비누나 바디워시와 물을 섞어 뿌릴 수 있는 농도로 만들어 준다. 뿌릴 때 중요한 것은 배 아랫부분과 머리에 이 용액이 닿게 해주는 것이다. 만약 바퀴벌레가 뒤집어졌다면 배에도 용액이 닿을 수 있도록 뿌려준다.

    • 비 눈물이 바퀴벌레의 숨구멍을 막는 막을 형성해 바퀴벌레를 질식시키는 것이다.
    • 바퀴벌레 몸에 비눗물이 많이 묻지 않았다면 수분이 증발해 회복할 수도 있다.

    바퀴벌레 퇴치 방법과 예방하기 7

    3. 살충제 이용하기

    마트에서 흔히 팔고 있는 바퀴벌를 제거하기 위해 만들어진 살충제를 구매해 사용하도록 한다. 살충제는 바퀴벌레를 죽이는 역할도 하지만 뿌려놓은 곳에 바퀴벌레가 오지 못하게 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바퀴벌레가 들어올만한 구멍이나, 틈, 환풍구 등에 뿌려 두도록 한다.

    • 상충제는 인체와 동물에 유해하므로 애완동물이나 아이들이 없는 곳에서 사용하고 직접 갈 수 없는 곳에만 사용하도록 하자.
    • 약을 놓아둔 곳에는 살충제를 뿌리지 않도록 한다. 뿌려놓은 곳 주변에 바퀴벌레가 오지 않으므로 약을 먹지 않을 수 있다.

    바퀴벌레 퇴치 방법과 예방하기 8

    4. 트랩 사용하기

    바퀴벌레 트랩은 바퀴벌레를 유인해 접착제에 닿게 하여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하여 바퀴벌레를 잡는다. 트랩을 구매해서 바퀴벌레가 자주 보이거나 나타날만한 곳에 놓도록 한다. 

    5. 물병 사용해보기

    물병을 이용한 바퀴벌레를 잡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꾀 효과적인 방법이다. 벽 근처에 물병 안에 물을 채워 배치해놓기만 하면 바퀴벌레가 들어와 빠져나가지 못하고 죽게 된다. 효과를 높이기 위해 병에 커피 찌꺼기와 같이 물을 넣어 놓는 것이 좋으며 건조한 환경이라면 물만 넣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바퀴벌레 재발 방지하기

    바퀴벌레 퇴치 방법과 예방하기 9

    1. 집 주변 마당 정리

    마당이 있는 집이라면 바퀴벌레가 숨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나무 등의 잔해를 치워주는 것이 좋다. 특히 추운 겨울이 될수록 따듯한 곳을 찾게 되기 때문에 나뭇잎과 지푸라기 같은 잔해를 치워 주도록 한다.

    2. 바퀴벌레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기

    틈새를 매우는 작업을 코킹이라 하는데 집안 곳곳에 생긴 틈이 있다면 코킹 작업을 통해 집 내부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합니다. 많은 시간 투자가 필요하지만 집 내부 틈새를 막게 되면 바퀴벌레가 숨어서 알을 낳을 장소를 제가 할 수 있다.

    3. 예방용 트랩 / 약 배치

    바퀴벌레를 제거했더라도 다시 생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예방용 트랩을 배치해 놓는 것이 좋다.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