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기 2기 신도시에 이어 이제 3기 신도시 청약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신도시는 정부가 추진 중인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의 일환으로서 수도권 주택시장 안정을 도모하고자 시행하는 공공주택지구입니다. 오늘은 3기 신도시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사전청약을 할 수 있는 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기 신도시는 2021년 부터 청약을 시작한 예정이고 분양하는 지역으로는 남양주 왕숙, 인천 계약, 하남 교산, 고양 창릉, 남양주 왕숙 2, 부천 대장, 과천, 안산 장상, 광명 시흥 지구가 있습니다. 

     

    3기 신도시는 주택공급과 동시에 GTX, S-BRT 등을 개통하여 주요 도심(강남)에서 신도시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망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신도시인만큼 최신 기술인 빅데이터, IOT 등을 도입하여 안전, 환경, 교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스마트 도시로 조성함과 동시에 제로 에너지를 추진하여 아이를 키우기 좋은 신도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사전청약제도

    3기신도시에서는 사전 청약제를 도입하고 있는데요. 사전청약이란 무주택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 기회를 앞당기고 수도권 청약 대기수요 해소를 목적으로 공공택지 등에서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의 공급시기를 조기화하는 제도입니다.

     

    주택 공급 시기를 앞당기기위해 본 청약이 있기 1~2년 전에 실시하는 청약을 말하며 2021년 7월부터  공급할 예정입니다. 주택 착공과 함께 진행됐던 분양시기를 앞당겨 공급함으로 청약을 기다리고 있는 무주택 수요자들에게 주택을 제공합니다.

    공공분양주택의 입주대상에 따른 분양 물량은 일반 15%, 신혼부부 30%, 생애최초 25%, 기관추천 15%(국가유공자 5%), 노부모 부양 가구 5%, 다자녀가구 1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 사전 청약자격

    사전청약을 하기위해서는 청약을 위한 기본 요건을 충족해야 하고 있어야 청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사전청약 자격요건은 사업 추진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사전청약 공고 시에 다시 한번 확인하셔야 합니다.

    무주택세대 구성원 및 입주자 저축 가입

    신청자, 배우자, 신청자 및 배우자의 세대별 주민등록에 등재된 신청자의 직계존속 및 직계비속 등이
    전원 무주택이어야하며 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저축 포함) 가입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거주요건

    사전청약 당시 해당 지역에 거주 중이면 신청할 수 있으나, 본청약 시점까지 거주기간을 충족해야 합니다.

    * 투기과열지구는 2년 이상 거주

     

    지역우선 공급 비율

    66만 ㎡ 미만 택지지구 : 당해지역에 100% 우선공급
    66만 ㎡ 이상 택지지구 :

    1. 주택건설지역이 서울·인천인 경우 서울·인천 50%, 수도권 50%,

    2. 주택건설지역이 경기인 경우 해당 주택건설지역 30%, 경기 20%,
    3. 수도권 50% 공급

    소득·자산요건

    공급 유형에 따라 소득 및 자산요건이 다릅니다. 우선 소득 요건은 위 표를 참고하시며 됩니다.

     

    공공분양의 경우엔 부동산 215,500,000원 이하, 자동차가액 34,960,000원 이하 로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신혼 희망 타운은 총자산 기준 307,000,000원 이하로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소득 및 자산요건 등 세부적인 내용은 소득 자산기준 참조(바로가기)

     

    신혼희망타운

    혼인 기간이 7년 이내인 신혼부부(6세 이하 자녀를 둔 사람 포함)
    예비 신혼부부(공고일로부터 1년 이내 혼인관계 증명 가능),
    한부모가족 (6세 이하의 자녀)가 입주 대상입니다.

     

    배정물량은 혼인 2년 이내 이거나 2세 이하 자녀를 둔 신혼부부, 한부모 가족 및 예비 신혼부부에게 30%를 우선 공급하며 우선공급 대상자를 제외한 전체에게 70%를 공급합니다.

     

    신혼 희망타운의 장점은 종합보육센터가 설치되며, 층간소음 저감설계를 하였으며 육아특화설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입주금 마련이 어려운 신혼부부에게는 신혼 희망타운 전용금융상품이 지원되며 LTV는 최대 70% 연 1.3% 고정금리 조건으로 대출도 이용할수 있습니다.

    신혼희망타운 기본 입주자격 외에 세부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입주자격, 입주가 저축, 소득기준, 총 자산기준을 만족해야 합니다.

     

    • 입주할 때까지 무주택세대 구성원을 유지
    • 가입 6개월 경과, 납입인정 횟수 6회 이상 청약저축통장
    • 월평균 소득 130% 이하(맞벌이 140% 이하)
      *3인 이하 가구 기준 130%는 월 783만 원, 140% 844만 원입니다.
    • 총자산은 3억 700만 원 이하입니다.

    특별공급 및 일반 공급에 대한 자격사항입니다. 위 표를 참고해서 자격사항이 되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사전청약 신청은?

    사전청약을 위한 전용 홈페이지에서 분양공고문과 단지정보 등 공급 정보를 확인하시고 신청이 가능합니다.(사전청약. kr)

     

    사전청약 공급 일정

    사전청약의 공급은 2021년 7월 1차를 시작으로 10월(2차), 11월(3차), 12월(4차)을 진행하고 2022년에도 공급 예정입니다.

     

    분양 가격은 얼마일까?

    사전청약 시점에는 분양 가격으로 추정되는 가격을 안내한 후 사전청약이 진행되고 실제 분양가는 분양가 상한 금액을 토대로 본 청약 시 결정될 예정입니다.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