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FTP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File Transfer Protocol)로 네트워크 상에서 컴퓨터 간 파일을 교환하기 위해 만들어진 통신규약입니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끼리 데이터를 원활히 교환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FTP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Top3를 정리하였습니다. 내용 참고하셔서 원하시는 FTP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라이브

    네이버 마이박스, NAS, 공유기, 구글 드라이브, 구글 팀드라이브, 구글포토, 원드라이브, 드롭박스를 파일 탐색기의 네트워크 드라이브처럼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주요기능

    원격 스토리지 연결방식
    * 구글 드라이브/팀드라이브/포토/공유문서함 (Google Drive/TeamDrive/Photos/Share)
    * 원드라이브/원드라이브 공유문서함 (OneDrive/OneDrive Shared)
    * 원드라이브 차이나/원드라이브 차이나 공유문서함 (OneDrive China/OneDrive China Shared)
    * 쉐어포인트(SharePoint)
    * 쉐어포인트 차이나(SharePoint China)
    * 드롭박스/드롭박스 비즈니스 (Dropbox/Dropbox Business)
    * 네이버 마이박스(Naver MYBOX)
    * 박스(Box)
    * 메가(MEGA)
    * 피클라우드(pCloud)
    * 얀덱스 디스크(Yandex Disk)
    * 메일루 클라우드(Mail.ru Cloud)
    * 아마존 S3(AWS S3)
    * 아마존 S3 Compatible(AWS S3 Compatible)
    * 애저 스토리지(Azure Storage)
    * 구글 클라우드 스토리지(Google Cloud Storage)
    * 네이버 오브젝트 스토리지(Naver Object Storage)
    * 알리바바 오브젝트 스토리지(Alibaba Object Storage)
    * 와사비 오브젝트 스토리지(Wasabi Object Storage)
    * 아이비엠 오브젝트 스토리지(IBM Object Storage)
    * WebDAV (Web Distributed Authoring and Versioning)
    * FTP/FTPS (File Transfer Protocol, FTP Secure)
    * SFTP (SSH/Secure File Transfer Protocol)

    클라우드 드라이브
    * 구글 드라이브, 구글 팀드라이브, 구글 포토, 원드라이브, 드롭박스 뿐만아니라 NAS, 공유기와 같은 원격 스토리지를 윈도우즈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만듭니다.
    * 이제 파일을 사용하기 위해 브라우저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
    * 동기화를 위해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모든 파일을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습니다.
    *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NAS, 공유기를 외부에서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재생
    * 동영상이나 음악파일을 다운로드 없이 즉시 재생할 수 있습니다.

    파일 편집
    * 한글,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포토샵 같은 여러분이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파일을 즉시 편집하고 저장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파일을 복사하고 옮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보안
    * 안전합니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드롭박스가 파일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 RaiDrive는 이들이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윈도우즈 탐색기에 폴더와 파일이 나타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운로드 및 설치

    RaiDirve는 공식 홈페이지의 다운로드 탭에서 프로그램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아래 페이지로 이동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RaiDrive 다운로드 페이지

    FileZilla

    FileZilla는 탐색기 스타일의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다국어지원 FTP 프로그램입니다.

    주요기능

    다운/업로드 기능
    파일의 업로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파일 이어받기, SOCK4, SOCK5, HTTP1.1 프록시 등을 지원합니다.

    접속환경
    FTP 와의 접속이 끊어지지 않도록 연결. 유지해줍니다.

    편리한 인터페이스
    파일 업로드 시 중복 파일일 경우 물어보지 않고 바로 덮어 씌우거나, Resume 혹은 이름 바꾸기, 물어보기 등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및 설치

    FileZilla는 공식 홈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으면 아래 링크 페이지로 이동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FileZilla 다운로드

    알드라이브

    기존 알FTP에서 지원했던 FTP접속 기능 외에 다양한 프로토콜 파일 전송을 지원하는 파일전송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입니다.

    주요기능

    심플한 리본 UI
    * 리본 UI를 이용해 탭 을 나누고 각 분류에 맞게 기능을 위치하여 사용자에게 심플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토콜 지원
    * FTP, FTP over SSL/TLS, SFTP 뿐만 아니라 WebDAV 형식을 추가 지원합니다.
    * 공개키, 개인키 인증 방식으로 더욱 안전하게 SFTP 사이트에 접속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FTP, SFTP, WebDAV 접속 기능
    * S3, box.net 등 해외 유명 클라우드 서비스 뿐 아니라, ucloud, tcloudbiz 등 국내 유명 클라우드 서비스도 접속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송창
    * 접속한 사이트에서 발생하는 모든 전송 내역이 전송창에 기역되어 단일파일 뿐 아니라 다중 파일의 전송 내역까지 트리로 상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가져오기
    * 기존에 사용하던 알 FTP의 사이트맵 정보를 그대로 알 드라이브에 가져올 수 있습니다.
    사이트 동시 접속
    * 이용하고자 하는 여러 사이트에 동시에 접속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탭 방식을 이용해 접속한 사이트를 쉽고 편리하게 보여줍니다.
    * 동시에 접속된 사이트가 많을 경우 접속 리스트 창에서 개별적으로 선택해 종료할 수 있습니다.

    편리한 부가 기능
    * 네비게이션을 이용해 이전 이동 위치를 찾아 이동할 수 있고, 경로를 직접 입력해 원하는 위치로 경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메뉴를 이용한 업로드, 다운로드 뿐 아니라 접속 사이트간, 로컬-사이트 사이 모두 Drag&Drop 방식을 지원합니다.

    다운로드 및 설치

    알드라이브는 이스트소프트에서 배포하는 소프트웨어로 이스트 소프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정식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알드라이브 페이지로 이동하여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알드라이브 다운로드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