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내 컴퓨터 사양을 확인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을 위한 가이드입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CPU, RAM, 저장장치, 그래픽 카드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현재 설치된 운영체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 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의 경우 이 가이드를 통해 게임이 내 PC에서 실행이 가능한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 하드웨어 사양 보는 방법 4가지

    컴퓨터의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윈도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정보를 보는 방법과 전문적인 하드웨어 정보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컴퓨터 사양을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 기본 기능을 이용해 사양 확인 하기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윈도에서 지원하는 방법으로 내 컴퓨터의 사양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특별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내 컴퓨터의 하드웨어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윈도우 탐색 창을 호출해야 하는데, 단축키 [윈도우 키] + [E] 키를 동시에 눌러 윈도우 탐색 창을 호출합니다.

     

    2. 호출된 탐색 창에서 (1) 내 PC 폴더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한 후 (2) 속성을 클릭합니다.

    내 컴퓨터 하드웨어 사양 보는 방법

    3. 시스템 정보창이 팝업 됩니다. 이곳에서는 CPU, RAM, 운영체제 종류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그래픽 카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1) 장치 관리자 메뉴로 이동합니다.

    • 단축키 [윈도우 키] + [Pause Break] 키 입력 시 해당 창을 바로 띄울 수 있습니다.

    4. 그래픽카드 종류를 알기 위해서는 (1)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클릭하여 하위 내용을 표시하면 그래픽 하드웨어의 종류를 알 수 있습니다.

     

    최신 인텔 cpu에는 그래픽 프로세서가 포합 되어 있어 별도로 장착한 그래픽카드와 인텔 칩셋에 포함된 그래픽카드 2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후면에 별도로 설치한 그래픽카드에 모니터를 연결했다면 해당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것이니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내 컴퓨터 하드웨어 사양 보는 방법

    당신을 위한 추천

    CMD 명령어를 이용한 컴퓨터 사양 확인 방법

    CMD란 윈도에서 제공하는 명령어를 이용해서 여러 가지 작업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익숙하지 않더라도 명령어만 똑같이 입력하면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 키]를 눌러 윈도우 메뉴 호출 후 (1) CMD라고 타이핑하면 (2) 명령 프롬프트 프로그램이 나타납니다. 이 프로그램을 오른쪽 메뉴에 (3)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해 줍니다.

    내 컴퓨터 하드웨어 사양 보는 방법

    2.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아래와 같이 systeminfo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컴퓨터 정보가 자세하게 화면에 출력됩니다.

    내 컴퓨터 하드웨어 사양 보는 방법

     

    DirectX 진단 도구를 이용한 사양 확인 방법

    DirectX 진단 도구를 사용하여 컴퓨터에 설치된 Microsoft DirectX의 버전을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1.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윈도우 키] + [R 키] 버튼을 입력합니다.

     

    2. 실행창이 팝업 되면 (1) dxdiag를 입력한 후 (2)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내 컴퓨터 하드웨어 사양 보는 방법

     

    3. DirectX 진단도구 창이 팝업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탭에서는 프로세서, 메모리, 컴퓨터 이름, 시스템 제조업체, DirectX 버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 하드웨어 사양 보는 방법

     

    4. 상단의 탭에서 (1) 디스플레이 탭을 클릭하면 디스플레이 이름, 칩 유형, 메모리 정보, 디스플레이 모드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 하드웨어 사양 보는 방법

     

    프로그램을 통한 컴퓨터 사양 확인 방법

    컴퓨터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CPU-Z를 이용해 컴퓨터 사양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1. 아래 CPU-Z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해제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CPU-Z 다운로드

    내 컴퓨터 하드웨어 사양 보는 방법

     

    2. 실행된 CPU-Z 프로그램에서 상단에 탭을 보시면 CPU, 메인보드, 메모리, 그래픽 등의 다양한 사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 하드웨어 사양 보는 방법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