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매장을 방문하게 되면 방문 이력을 남기기 위해 처음에는 자신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남겼어요. 하지만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사례도 발생하게 되고 정보보호에 취약점이 너무 많은 방법이었어요.

     

    하지만 IT강국 대한민국에서는 QR코드로 방문 이력을 남길 수 있도록 되었는데요. 이 QR 스캔 기능을 여러 곳에서 서비스하고 있지만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통해 QR코드로 방문 이력을 남길 수 있어요. 이 QR체크인 기능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 잡혀 가고 있어요. 확진자가 발생하게 되면 빠르게 방문했던 사람을 확인하여 2차 감염 피해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서 QR코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세요.

     

    그럼 카카오톡에서 QR코드를 사용하는 방법과 이 QR코드를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꿀기능이 셰이크 기능도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카카오톡 QR코드 사용 방법

     

    1. 카카오톡을 실행하고 하단에 보시면 점세개 버튼을 눌러 줍니다.

     

    2. 해당 메뉴로 이동하면 상단에 노란색 영역에 'QR체크인' 메뉴가 있는데 이 버튼을 누르면 QR코드를 호출할 수 있어요.

     

    이전까지는 하단에 '#' 버튼을 눌러 코로나19 메뉴에서 QR코드를 확인할 수 있었지만 잦은 사용이 필요하게 되어 QR코드 이동이 쉽게 변경되었어요.

     

    점 세 개 버튼 메뉴는 카카오톡 기본 기능 이외에 카카오톡 설정이나 카카오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선물하기나 카카오페이, 카카오 게임, 쇼핑, 스타일, 헤어숍 등 카카오와 연계하여 서비스하고 있는 다양한 메뉴를 만나 볼 수 있어요. 카카오톡은 메신저도 시작해서 카카오톡이라는 플랫폼 안에 정말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하고 있네요.

     

    휴대폰을 흔들어 실행하기(쉐이크 기능)

    카카오톡에서는 자주사용하는 QR코드를 메뉴를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휴대폰을 흔들어서 QR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요. 이 기능 덕분에 QR코드가 필요할 때 정말 손쉽게 호출할 수 있는 꿀 기능인 것 같아요. 셰이크 기능은 카카오톡이 실행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작동하지 않고 카카오톡이 실행된 상태에서 스마트폰을 두 번 흔들어 주면 되는 기능이에요. 지금부터 셰이크 기능으로 QR코드를 호출할 수 있도록 설정해 보도록 해요.

     

    1. 먼저 QR코드를 호출했던 하단에 점 세개 버튼을 눌러 주도록 해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카카오톡 이외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메뉴예요.

     

    2. 상단에 보시면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는데 이 메뉴가 카카오톡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메뉴인데, 이 곳을 터치하여 설정 메뉴로 이동하도록 해요. 설정 메뉴에서는 QR코드 설정 이외에도 카카오톡의 여러가지 설정을 변경 할 수 있는 메뉴가 있어요.

     

    3. 설정 메뉴로 이동하면 위와 같은 메뉴들을 볼 수 있는데, QR코드 셰이크 실행기능은 아직 실험단계의 기능으로 '실험실'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어요. 실험실 메뉴는 아직 정식 기능은 아니지만 카카오에서 정식 서비시를 위해서 실험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기능이에요.

     

     

    4. 실험실 메뉴로 넘어오게 되면 상단에 '셰이크 기능'이 보이실 텐데, 혹시라도 위 기능이 보이지 않는다면 앱스토어로 이동해서 카카오톡이 최신 버전인지 확인이 필요해요.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활성화하지 않았다면 해당 기능이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을 수도 있기 때문에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확인해 보세요.

     

     

    5. 셰이크기능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면 쉐이크로 실행가능한 기능이 두 가지 보일거에요. QR 체크인은 화면에 QR 코드를 띄우는 기능이고, 코드스캔은 방문한곳에 있는 QR 코드를 스캔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 대부분의 매장에서는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는 QR코드를 제공하고 스마트폰에서 코드스캔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둘 중에 많이 사용하는 기능을 선택하시면 될것 같아요. 설정을 하시면 완료버튼은 별도로 없는데 선택하는 순간 적용이 되니 걱정하실 필요 없어요.

     

    저는 QR체크인 기능으로 셰이크 기능을 설정했어요. 설정을 하시고 카카오톡이 실행되어 있는 상태에서 스마트폰을 두번 흔들어 보시면 QR코드가 화면에 보이는걸 확인 할 수 있어요. 이제 쉐이크 기능으로 QR코드를 설정할 수 있는 꿀 기능 활성화가 완료되었어요.

     

    카카오톡에서는 처음에는 QR코드를 활성화하기 위해 복잡하게 들어가야 해서 불편했는데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다 보니 계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셰이크 기능까지 넣어주니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을 수가 없네요. 이제 매장 방문하셔서 카카오톡 켜고 스마트폰 두 번 흔들어서 간단하게 QR체크인하세요.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