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신용카드 회사에서는 카드를 사용하면 일정 금액을 포인트로 돌려주고 있다. 하지만 금액이 크지 않거나 사용처가 많지 않을 경우 포인트를 다 못쓰고 사라져 버리는 경우가 많다.
지난 2021년 1월 5일부터 이런 포인트를 찾아서 자신의 계좌로 입금할 수 있는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신용카드 업체에서 조회하여 받을 수 있는 방식이 아니고 한 곳에서 모든 포인트를 조회해서 현금으로 계좌 입금이 가능한 서비스다.
그동안 카드사는 포인트를 이용해 회원을 모집해 왔으나 사용하지 못하고 다시 카드사로 반환되는 포인트가 2조 4000억 원에 이르는데 최근 도입된 현금화 서비스를 통해 최근 한 달간 1465만 건에 걸쳐 1697억 원에 달하는 포인트가 현금화되고 있다.
현금화 서비스가 도입되고 2주간 약 1356억 원, 이후 2주 동안 약 340억 원의 현금화가 이루어졌다.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가 초기에 비해 사용이 둔화되고 있지만 금융위에서는 일부 제도를 계선하여 둔화세를 멈출 예정이다. 4월까지 휴대전화 인증과 PASS 인증 등 다양한 인증수단을 도입하고 시스템 안정화를 거처 4월 말까지 리뉴얼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설 명절에도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가 운영될 예정이다. 다만 일부 카드사의 경우 설 명절이 종료 직후인 15일부터 환급절차가 진행된다.
신용카드 포인트 환급 방법 확인
신용카드 포인트를 현금화할 수 있는 서비스는 두 가지가 있다. 금융결제원 어카운트 인포(AccountINFO) 앱을 이용하거나 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이용할 수 있다.
1. 금융결제원 어카운트 인포 모바일앱
이용방법 : 모바일앱
이용시간 : 01:00 ~ 23:00
공용 인증서 필요
2. 여신금융협회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이용방법 : 홈페이지 / 모바일앱
이용시간 : 00:30~23:30
휴대폰 본인인증 필요
오늘 필자가 설명할 신용카드 포인트 현금화 방법은 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카드 포인트를 환급받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모바일도 앱 다운로드하지 않더라도 PC와 같이 웹 브라우저를 통해 모두 이용 가능하다.
여신 금융협회는 신용카드업, 시설대여업, 할부금융업, 신기술금융업을 영위하고 있는 여신금융회사를 회원으로 하고 있는 사단법인이다.
신용카드 포인트 환급 절차 확인
환급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서 "여신금융협회"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해야 한다. 포털 사이트에서 여신금융협회를 검색하여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한다. 여신금융협회 공식 홈페이지가 아닌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한다.
홈페이지를 통한 카드 포인트 환급은 호바 일도 동일한 페이지를 통해 진행이 가능하므로 홈페이지 이동 후 화면 하단의 카드 포인트 조회를 클릭하여 이동한다.
카드 포인트 조회 페이지로 이동하면 모바일의 경우 모바일 전용 페이지로 변경된다. 화면에 보이는 '통합조회&계좌입금'을 누르면 포인트를 조회하거나 포인트를 계좌 입금할 수 있는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카드 포인트 조회 버튼을 눌러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면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등에 대한 동의 절차가 필요하다. 다른 곳처럼 마케팅 정보 등의 선택 동의는 없으니 카드 포인트 조회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전체 동의'를 눌러 절차를 진행한다.
카드 포인트 조회를 위해서 인증절차를 진행해야 하는데 여신금융협회에서 제공하는 본인인증 방법으로는 카드 인증, 아이핀 인증, 휴대폰 인증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폭넓게 인증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본인인증 절차를 마치고 나면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한국여신전문금융협회에 위임이 필요하다. 본인을 대신해 조회를 해주는 부분이므로 하단으로 스크롤하여 '동의' 버튼을 눌러 진행하면 된다.
카드 포인트 통합 조회 가능한 카드 업체 목록은 위와 같은데 대부분의 카드업체가 조회 가능하지만 일부 업체의 경우 조회가 불가능한 업체도 있다.
- 롯데카드
- 비씨카드
- 삼성카드
- 신한카드
- 하나카드
- 현대카드
- KB국민카드
- NH농협카드
- citi시티카드
- 우리 카드
- 우체국 체크카드
이제 조회 버튼을 이용해 각 카드사에 남아있는 포인트를 조회해보면 각 카드사마다 남아 있는 포인트가 개별로 나타나게 된다. 입금받고자 하는 포인트를 직접 써넣어도 되고 전부 입금을 눌러 모두 입금받을 수도 있다.
필자의 경우 773포인트가 남아 있어 모든 포인트를 입금받았다. 입금하고자 하는 포인트를 입력했다면 '포인트 계좌입금 신청' 버튼을 눌러 포인트를 계좌로 입금하는 절차 진행이 가능하다.
신용카드 포인트 환급 서비스 이용시 유의사항
계좌입금 신청 포인트는 실시간 또는 익영업일 내에 직접 입력한 본인 명의 계좌로 입금됩니다.
실시간 입금 처리 카드사(00:30 ~ 23:30 신청 시)
- 비씨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익영업일 입금 처리 카드사
- 삼성카드, 씨티카드, 우체국, 롯데카드
이제 마지막으로 포인트를 돌려받을 계좌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가끔씩 카카오 뱅크나 K뱅크 등 최신에 등록된 인터넷 은행이 지원되지 않는 곳이 있는데 이곳에서는 대부분의 은행은 다 입금을 지원하고 있다. 은행명과 계좌번호를 하이픈(-) 없이 숫자만 입력하면 되는데 자신의 계좌로만 입금이 가능하다.
해당 정보를 모두 입력해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신청 결과 페이지를 볼 수 있다. 필자의 경우 두 개의 카드사에서 정상적으로 포인트 환급이 이루어졌다.
신용카드 포인트 환급 결과
신청이 완료된 후 신한카드의 경우 바로 포인트가 반환되었고 BC카드의 경우에도 몇 분 내에 바로 포인트 입금이 완료되었다. 얼마 안 되는 금액이지만 내가 받아야 할 카드사 혜택을 제대로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상으로 카드 포인트를 현금으로 환불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매년 다 쓰지 못하고 버려지는 포인트를 이제 현금으로 환급받을 수 있는 방법이 생겨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분들이 포인트 혜택을 제대로 누릴 수 있을 것 같다.
현재까지 1600억 원의 포인트만 환급이 된 상태고, 현재 환급받아야 할 포인트가 2조 2천억 원에 달하는 만큼 해당 글이 멀리 알려져서 모두가 카드 포인트 환급을 받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