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운전자분들이 꼭 가입하시는 자동차보험 중에서 자동차보험료 할증 기준에 대해서 이해가 잘 안 되셔서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다양한 여러 개념들을 복합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 그렇습니다. 그래서 오늘 글을 통해서 이 할증기준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여러분이 이해하기 쉬우시도록 설명해드리면서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팁도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보험료 할증 기준
먼저 자동차보험료 할증 기준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물적사고 할증기준금액이라는 것에 대해서 이해해야 하는데요. 이 금액이 자동차보험 할증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자기 부담금의 개념만 더해서 이해하시면 알기가 더 쉬우신데요. 쉽게 설명해드려 볼게요.
자기 부담금 기준은?
보통 차 사고가 나면 보험 적용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보험 적용을 받으려면 자기 부담금을 지불해야 하는데요. 그 부담금을 공제하고 나머지 부분을 보험사에서 지원해주는 것입니다. 보통 수리비의 20% 정도로 책정이 되어요. 중요한 건 모든 수리비에 20%를 내는 것으로 균일화 되어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정해져 있는 최소금액과 최대 금액이 있는데, 물적사고 할증기준금액이라는 것에 따라 이 금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해가 어려 우시다면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기준금액은 50, 100,150, 200만 원 중 내가 하나를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그 선택하는 금액에 따라서 내가 부담해야 할 자기 부담금의 최소와 최대가 결정이 되게 되는데요. 50만 원을 선택했다고 한다면 최소는 5만 원, 최고는 50만 원 200만원을 선택했다고 하면 최소 20만원 최고 50 만원이 되는 것이죠. 이해가 잘 안되 실 수 있는데 아래 예시를 들어서 자세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50만원 으로 기준금액을 정했다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그랬을 때 자동차사고로 인한 수리비가 20만 원이 나왔을 때, 100만 원, 300만 원이 나왔을 때의 경우를 따져본 것입니다. 20만 원인 경우는 자기 부담금이 20%이니 4만 원이 나오지만 최저부담금이 5만 원이니 내가 5만 원을 내야 합니다. 그리고 300 만원의 수리비가 나왔다고 한다면 자기 부담 금 20프로인 60만 원을 내야 하지만 최고 부담금액이 50만 원이니 50만 원만 내면 됩니다.
이렇게 보험 적용을 받아서 수리 비의 일부만 내게 되면 나중에 보험료가 상승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또 다른 예를 살펴볼까요?
만약 기준금액을 200 만원이라고 한다면 사고금액이 20만 원이 나왔다고 하면 자기 부담금은 20프로인 4만 원이지만 최소부담금액이 20만 원입니다. 그러니 지급되는 보험금 없이 내가 20만원 다 물어야 하는 것이죠. 수리비가 만약 300 만원이 나왔다고 한다면 최고 부담금인 50만원을 내야 합니다.
자기 부담금 얼마로 설정해야 될까?
이 두 사례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자동차보험료가 할증이 되는 것은 내가 보험적용을 받았을 때 결정이 되는 것인 데 기준금액을 200만 원으로 하면 수리비 가 적을 때는 내 부담이 커지지만 대신 할증이 안 되는 부분이 있고 기준금액을 낮추면 내 부담금은 낮아지지만 향후 할증 이 많이 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 보통 어떤 선택을 많이 할까요?
거의 대부분은 자동차보험료 할증기준 금액을 200만 원으로 설정합니다. 수리비 가 적게 나오는 케이스는 거의 없고 만약 그런 경우가 발생해도 내 돈으로 메우고 할증료를 물지 않는 게 훨씬 이득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자동차보험료 절약 노하우!!
물적사고 할증기준금액에 대해서 여러 모로 살펴보았는데 기왕이면 보험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여기에 대한 팁을 알려드리면 일단 국내에 주요 회사 대략 8곳 정도가 있는데 일단은 디렉트 가 가장 저렴합니다. 디렉트는 인터넷을 통해서 가입을 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모든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내용이고요.
국내 주요 보험사를 통해서 실제 견적을 받아보면 실제 보험료 차이가 10프로에서 많게는 20프로까지 차이가 납니다.
저도 실제 받아보니 그렇더라고요. 보험사에서 매달 특정 차량에 대한 혜택을 주는데 이게 차량마다 다른 것이 있고요 회사마다 주행거리, 자녀 할인, 블랙박스 무사고 등에 대한 할인 혜택들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보통 개별 회사들을 다 접촉해서 견적을 받아보는 분들은 없습니다. 해보면 엄청 귀찮은 일이고 이미 이런 수요들이 많이 있어서 디렉트 비교견적 사이트들이 다양하게 생겨났죠. 이곳을 통하면 단 몇 분에 8개 회사에 대한 견적을
다 신청해 볼 수 있습니다.
3곳 정도만 비교해도 보험료 차이가 어느 정도 나는지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상담의 퀄리티나 설계 전문성 적인 부분이 괜찮은 곳이니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자동차보험료 할증 기준 관련 글 여기서 마치도록 하고요 잘 이용해 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