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홈쇼핑 관련주 총 정리

    테마 설명

    TV 홈쇼핑은 방송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유통채널. TV 홈쇼핑업은 전략적인 상품 소싱, 체계적인 물류시스템, 고객 데이터 관리 등의 제공이 필수.

     

    TV 홈쇼핑은 최종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어 타 유통업체와 같이 경기상황 변동 영향을 받음. 다만 판매 상품 구성 및 가격을 변동하여 경기변화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음.

     

    TV 홈쇼핑사의 이익구조는 협력사의 상품을 홍보·판매하는 대가로 받는 판매수수료(수익)와 홈쇼핑 방송을 송출하는 케이블TV, IPTV 등 플랫폼사에 지불하는 송출수수료(비용) 등으로 구성.

     

    과거 케이블 TV 가입자 수가 증가하면서 TV홈쇼핑 산업은 성장했지만 TV 가입자 수 둔화, 업체간 경쟁 심화, 모바일쇼핑 증가 등으로 성장세가 둔화되기 시작.

     

    이에 TV 홈쇼핑 업체들은 해외시작 개척을 통한 외형확대와 수익 다각화 시도 중. 구체적으로 디지털 방송의 양방향성을 활용한 T커머스 확대, 신상품 개발 강화, 자사 브랜드 육성 및 차별화 상품 확대 등으로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있음.

     

    2020년 상반기 홈쇼핑 5개사(CJ·GS·NS·우리·현대)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7% 증가한 2조9645억원, 영업이익은 4% 증가한 3417억원 기록. 코로나19로 비대면 거래 증가, 고마진 유형상품 매출비중 상승 등으로 호실적을 보인 것으로 풀이.

     

    (마지막 업데이트 2020. 10. 22)

     

    ※ 토픽은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함.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

     

     

    종목

    CJ ENM

    TV 홈쇼핑, 온라인 쇼핑몰 등 커머스 사업 영위.

     

     

    현대홈쇼핑

    TV 홈쇼핑, 인터넷쇼핑몰 사업을 주로 영위. 태국, 베트남, 호주 등 해외 시장도 공략 중.

     

     

    GS홈쇼핑

    TV 홈쇼핑, 모바일쇼핑, 인터넷쇼핑 등 영위. 또한 텐바이텐, 버즈니 등 자사 홈쇼핑의 제품/서비스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국내외 620여개 스타트업 회사에 직·간접 투자 진행 중.

     

     

    태광산업

    TV·온라인·모바일 홈쇼핑 등을 영위하는 우리홈쇼핑 지분 27.99% 보유(2020.06 기준).

     

     

    롯데쇼핑

    자회사 우리홈쇼핑(지분율 53.03%)이 TV·온라인·모바일 홈쇼핑 등 영위(2020.06 기준).

     

     

    엔에스쇼핑

    하림그룹 계열사로 TV 홈쇼핑, 쇼핑몰 등을 영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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