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컨택센터 콜센터 관련주 정리
테마 설명
컨택센터(Contact Center)란 기존에 전화통화로 고객과의 상담이 이뤄지던 것에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이메일, 화상통화, 채팅, 원격제어 등 다양한 경로로 고객과의 상담 업무가 진행되는 것을 지칭. 최근에는 전방위 산업의 변화에 따라 상담사의 전문 역량과 4차 산업혁명의 요소 기술(AI, Big Date, Cloud, Mobile 등)이 융·복합된 지능형 컨택센터가 요구.
2020 컨택센터 산업총람에 따르면 컨택센터 구축기업은 2017년 3년 연속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밝힘. 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AI기술을 접목한 챗봇, 음성봇, 클라우드 등의 인공지능 기술이 활성화 되면서꾸준히 성장한 것.
특히 금융권을 시작으로 공공기관까지 AI 기술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면서 16년 83억원이었던 매출액이 18년에는 217억원으로 큰 폭으로 상승. 또한 쿠팡, 배달의 민족, 쏘카 등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시장 규모의 확대는 컨택센터 아웃소싱 시장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
테마 종목
한솔인티큐브
한솔그룹의 컨택센터, 무선인터넷 솔루션 업체.
이씨에스
통신 솔루션 기업으로, 국내 중견 기업과 공기업의 구내 전화교환시스템 선진화(TDM → IP) 추진 중.
브리지텍
컨택센터 솔루션 업체로 제1금융권에서 70% 이상 점유.
KTcs
KT 계열의 컨텍센터 서비스 업체로 서울·경기·강원 외 나머지 지역 담당.
효성ITX
컨텍센터 서비스 업체로 효성 그룹 계열사를 주 매출처로 두고 있음.
KTis
KT 계열의 컨텍센터 서비스 업체로 서울·경기·강원 지역 담당.
한일네트웍스
한일시멘트 계열사로 컨텍센터 아웃소싱, IT장비유통 등의 사업 영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