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임신 초기 증상 조심해야 할 것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임신 초기 증상 거의 자각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 1~2주 차 신체 변화가 없어 더욱 모르고 지나갈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임신 초기 증상은 되도록이면 빨리 알아차리는 게 중요하는데요. 계획 중이라면 미리 알아두어 약물 복용, 음주 등 위험 피해 갈 수 있도록 증상 정리해봤어요.
임신 초기 증상 몸의 변화 어떻게 생길까요?
초기에는 누에 띄는 신체적 변화는 일어나지 않으며 사람마다 또는 호르몬의 변화에 따라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특정 증상으로 진단하기는 어렵지만 여부를 알 수 있는 몇 가지 증상이 있어서 주차별로 살펴보도록 볼게요.
임신 1주 차
엄연히 따지면 임신이 된 상태라 하기보다는 되기 전 마지막 생리기간이라 볼 수 있어요. 수정란이 수정된 지 12시간에서 15시간 정도 지나면 세포분열하는데 이 시기를 임신 1주라 해요.
알아채기 힘들며 거의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해 감기로 오인해 약을 먹거나 과로를 하거나 음주하는 일이 생겨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 생리를 하지 않음
- 체온이 오르고 감기와 유사한 증상
- 화장실 자주 감
- 쉽게 피로감을 느낌
2주 차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란이 만들어지는 시기예요.46개 염색체 중에서 중요한 두 개 염색체는 X 염색체와 Y 염색체 에요.
- 소량의 피가 보이는 경우가 있음
- 가슴이 딱딱하게 느껴짐
- 기초 체온이 올라감
이때 임신 초기 증상으로 사실을 확인했다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안 좋은 습관은 고치는 게 좋고 '엽산과 비타민' 챙겨 먹는 게 좋아요.
3주 차
간혹 예민한 사람은 3~4주 차부터 가벼운 입덧을 하는 경우도 있어요. 생리 예정일이 많이 지난 상태라 의심해볼 수도 있고 평소보다 피로감을 더 느끼면 테스틀 해보는 걸 권해요.
- 기초체온이 고온에서 내려가지 않음
- 가벼운 입덧하는 경우가 있음
- 유두 색깔이 짙어짐
- 감정 기복이 생김
- 피로감을 자주 느끼고 잠이 많아짐
- 질 분비물이 증가하지만 냄새가 나지 않음
첫 달에는 가능한 한 빨리 확인하는 게 가장 중요해요.
그래야 흔히 저지르기 쉬운 실수 (감기약 복용, 음주) 피할 수 있어요.
4주 차
아기의 기관이 점점 형성되어 가는 시기며 수정란이 나팔관 거쳐 자궁벽에 착상되는 시기로 착상혈이 보이고 아랫배가 콕콕 찌르는듯한 통증을 느낄 수 있어요.
- 아랫배 통증
- 가벼운 입덧
- 소변이 자주 마렵고 변비가 생김
- 착상혈이 보임
주의사항 5가지
1. 절박유산
2. 38도 이상의 고열
3. 심한 입덕과 2kg 이상의 체중 감소
4. 과한 운동
5. 익히지 않은 음식
이렇듯 임신 초기 증상은 개인별 차이도 있으니 계획하거나 결혼하신 분은 생리 일자가 조금 늦어지고 몸이 감기 걸린 듯 아파오면 약을 먼저 먹기보다는 빨리 임신 여부 확인하여 혹시 모를 사고 방지하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