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유통기한 지난 우유 활용 방법
집에 우유를 사놓고 마시려고 보면 유통기한이 지나있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작은 용량이면 괜찮을지 몰라도 1L 정도의 큰 용량의 우유를 샀을 때는 버리기 아까운 경우가 많지않나요?
기한안에 다 마시면 괜찮지만 유통기한을 매번 체크하기도 어려워 까먹고 기간을 지나쳐버리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면 유통기한 지난 우유 어떻게 활용하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유통기한 지난 우유 버리는 거 아까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유통기한 지난 우유 활용방법 참고하시면 됩니다.
1. 냉장고 탈취제
그릇에 유통기한 지난 우유를 담고 랩으로 감싸 랩에 구멍을 뚫어주고 냉장고에 넣어두시면 탈취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유 속에 지방이 냉장고 안의 냄새를 잡아주어서 천연 탈취제로 사용 가능합니다.
그러나 너무 기간이 오래되어 응고된 상태라면 사용하지 않는 게 좋아요. 탈취제 효과를 기대했다가 넣어뒀는데 더 악취가 날 수 있기 때문이죠!
2. 구두(가죽) 광택제
구두가 더러워졌을 때 구두약이 없다면, 구두약을 사 와서 닦으시나요? 유통기한 지난 우유 에는 알칼리 성분이 있어 구두의 때를 제거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유 지방이 가죽의 광을 살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구두 광택제로 사용 가능합니다.
3. 옷 세탁
흰 티, 블라우스, 실크 의류는 관리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또 흰 옷은 변색이 되기 쉽죠 흰 옷을 세탁 전 우유에 담가 놓은 뒤 세탁을 하면 우유가 옷감에 코팅을 해주므로, 색이 변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마지막 헹굼 단계에서는 우유가 남아 있지 않도록 깨끗이 헹구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목욕할 때
우유는 피부 관리에 좋다고 다들 알고 계실 거예요.우유 500~1000ml 정도를 목욕 전에 욕조에 넣은 후에 씻으면, 피부가 매끈해진다고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여드름성 피부를 가진 분들은 사용하면 안 된다는 점! 목욕 후에는 우유가 피부에 남지 않도록 깨끗이 씻어내 주세요.
5. 프라이팬 세척
프라이팬을 자주 사용하다 보면 코팅이 벗겨져서 조리 시 음식이 잘 달라붙는데요. 유통기한 지난 우유를 프라이팬에 가득 부어 10분 정도 끓인 뒤 물로 깨끗이 헹구면 프라이팬에 음식이 달라붙지 않게 하는 코팅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김서림 방지
겨울철이 되면 자동차 사이드미러, 유리, 안경 등에 김이 서려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때는 수건에 유통기한 지난 우유를 적셔 유리 또는 안경을 닦아주면 김이 잘 서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저도 목욕 시에 사용하는 거 외에 다른 곳에 활용한다는 것은 신선했는데요~ 참고하셔서 아깝지 않게 알뜰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