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음식료 - 라면 관련주 총 정리
간편식 대명사인 라면은 최근 국내외 모두 호조가 지속되는 중.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국내 라면 시장(대형마트 기준)은 전년 동기(1조545억원)보다 7.2% 증가한 약 1조1300억원을 기록. 이는 반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 사회적 거리 두기 캠페인으로 외식 대신 집에서 끼니를 해결하면서 라면 수요가 빠르게 증가한 것에 기인.
또한 영화 '기생충' 등으로 한국 라면에 대한 글로벌 관심이 고조되는 중. NH투자증권은 국내라면은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해 유통망 확충 및 제품 차별화를 진행해 왔으며 '기생충'을 계기로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실제로 2020년 1~5월 라면 수출액은 2억4930만달러(약3000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1억8385만달러)보다 35.6% 증가(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글로벌 라면 시장은 2019년 기준 약 400억달러(47조5800억원) 규모이고 향후 5년 동안 연평균 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 과거에는 저소득층에게 인기 있는 식품이라는 이미지가 강했으나 제품 프리미엄화와 플레이버(Flavor) 다양화가 진행되며 시장 성장 지속.
종목
삼양식품
'삼양라면', '불닭볶음면' 등으로 유명한 라면 제조사. 라면 시장점유율(14.6%) 국내 3위.
오뚜기
'3분요리', '진라면'으로 유명한 종합식품제조사. 라면 시장점유율(26.2%) 국내 2위.
농심홀딩스
농심그룹 지주회사. 자회사로 농심(32.7%), 식품 포장재 제조사 율촌화학(31.9%), 스프 제조사 태경농산(100%) 지분 보유.
농심
신라면, 너구리, 안성탕면 등으로 유명한 라면 제조사. 시장점유율(약 57%)국내 1위. 스낵과 음료 사업도 영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