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장염으로 인해 오늘 링겔을 맞았는데 항상 맞을때 마다 느끼는데 정말 신기하더라고요. 그렇게 죽을거 같았는데 링겔 한방에 괜찮아지더니 문뜩드는 생각이 대체 링겔 효과가 뭐길래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링겔 효과는 어떤것들이 있고 걸리는 시간, 가격비용에 대해서도 추가로 알려드릴게요!
링겔 효과 시간 가격 알아 보기
수액이라고 하면 다소 생소하게 느낄수도 있겠지만 링겔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병원에 입원하거나 배탈이 나서 탈수증상이나 장염이 걸렸을때 때문에 링겔을 맞아보셨을텐데요.
원래 링겔액은 생리식염수의 칼륨이나 칼슘, 나트륨 등 각종 무기질을 보충해서 출혈이나 탈수 시 혈액 대신 사용하던 하트만 용액을 말해요.
하지만 최근에는 포도당 용액등 각종 수액제를 광범위 하게 사용해요.
링겔 효과
1. 포도당용액은 탈수예방 및 교정 목적으로 수분과 당분의 공급을 위해 사용해요
보통 포도당용액 1리터는 170kcal 정도로 밥 반공기 영양분이에요. 소화기를 통해 흡수되는 시간과 주사를 통한 직접주입은 최대 15배까지 차이가 나는데요.
주사를 통한다면 포도당은 1분 이내에 체내로 공급되어요. 링겔 중에 가장 많이들 맞는 주사가 포도당이에요.
2. 아미노산은 쉽게 말해서 영양제에 가까워요
주로 식사를 할 수 없는 상태인 환자에게 부족한 단백질보충 목적으로 쓰여요. 약제마다 포함된 아미노산의 종류와 비율이 다르고 120~200kcal정도에요.
3. 하트만은 수술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링겔액이고 전해질조성이 체액과 유사하며 칼슘을 포함하고 있기에 혈액제제를 같이 투요하는 건 금지 되어있어요.
칼슘이 혈액제제 안에 포함되어 있는 항응고제와 결합하여 혈액응고를 일으키기 때문에 칼슘은 다른 약제와도 상호작용이 많아 반드시 다른 주사약제를 혼합할때는 주의해야해요.
링겔 비용
일반적으로 보험적용이 되는 포도당은 병원마다 틀리긴 하지만 보통 6천원에서 2만원까지 지불하고 있어요.
같은 제품인데도 가격이 다른건 대부분 규모의 차이로 인한 서비스 비용이지 않을까 싶어요.
예전에 왜 이렇게 차이가 냐냐고 물어봤던 경험이 있는데 간호사의 말로는 뭐.. 성분의 차이라곤 하는데 그 성분이 얼마나 차이가 나길래 3~4만원의 차이가 발생하는지 싶더라고요.
링겔 시간
일반적으로 2~4시간 정도 걸린다고 해요. 시간을 여유있게 생각하고 병원에 찾아가는게 좋아요.
수액을 맞으면서 누워서 안정을 취하고 꼼짝없이 누워 있으면 휴식을 취하며 보통 꿀잠 자기때문에 시간 금방가는거같네요.
링겔 효과에 대해 공부가 되셨나요!?
잘챙겨먹고 피로 쌓이지 않게 일평균 수면에 맞게 취해서 면연력 저하되는일이 없도록 하시는게 제일 좋은방법이지 않을까 싶어요!